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해외주식 열풍,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감방법

by 로칸 2023. 11. 15.

양도소득세란 경제적 가치가 있는 재화를 유상으로 양도하여 얻은 소득에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너도나도 해외주식 열풍입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처리는 어떻게 하는지, 절감방법은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감방법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란

양도소득금액이란 해당연도 매도한 주식의 손실 및 이익 합산한 금액입니다.

양도소득세는 연 250만 원의 기본공제금액이 있습니다.

 

신고대상은 1년간 (1/1~12/31) 해외주식 양도소득 금액 250만 원 초과 부분(과세표준금액)에 대해서 단일 세율 22% 적용합니다. (지방 소득세 포함)

(증권사별, 종목별 구분없이 모두 합산하여 250만 원 기준 판단)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금융소득 종합과세에도 포함되지 않고 22%만 부과됩니다.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신고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는 매년 1월 1일 ~ 12월 31일까지 해외주식을 매도하여 발생한 소득을 다음 해 5월 1일 ~31일까지 신고 및 납부해야 합니다.

 

미신고 시 20% 가산세 부과 적게 신고 시 10% 가산세가 부과됩니다.

ex) 테슬라 종목에서 300만원 이익 실현 시

(+) 니콜라는 100만원 손실한 경우

(-) =순수익 200만원 (과세대상 제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감 방법

1) 수익난 주식을 매도할 때 손실 종목을 같은 해에 함께 매도합니다. (-) 팔고 다시 삽니다.

-> 1년간 실현된 이익 / 손실을 합산하여 250만 원 초과 여부 판단하므로, 연말에 리밸런싱을 통해 손실난 종목을 매도 후 재매수합니다.

 

2) 연도를 나눠서 분할 매도합니다.

 

3) 배우자에게 증여 후 매도합니다.

 

배우자에게 10년동안 6억 원까지 증여세가 비과세 됩니다. 해외주식 세금 절감을 위해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입니다.

 

소득신고방식

1) 증권사 신고 대행 양도차익 250만 원 초과 발생 고객 대상 양도소득세 무료 신고 대행 서비스 매년 제공

 

2) 홈택스 신고 여러 증권사를 통해 해외주식 거래 시, 각 증권사별 양도 차익을 합산해야 하는 경우 증권사 홈페이지 자료 다운 -> 홈택스 양식 작성 신고 기간에 유의 양도차익 발생 다음 해 5/1~5/31 내 신고 미 이행시.

 

1) 무신고 가산세 (미납세액의 20%) + 2) 납부 지연 가산세 (미납세액*지연일 수*0.025%) 발생


지금까지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절감 방법과 소득신고방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내 숨은 보험금을 한번에 찾는 방법, <내 보험 찾아줌>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