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국채금리-중동리스크-테슬라 우려로 미 증시 일제히 하락(24.04.15)

by 로칸 2024. 4. 16.

지난 15일 미 증시는 소매판매 호조, 중동 리스크, 테슬라 인력 감축 으로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오늘은 국채금리-중동리스크-테슬라 우려로 미 증시 일제히 하락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 증시 일제히 하락

 

강력한 소매판매에 연준이 금리인하 시기를 늦출것이라는 우려가 커지면서 채권 금리는 급등하였고 지정학적 불확실성과 테슬라 인력 감축 소식에 증시는 크게 하락했습니다.

 

공포지수 Vix는 올해들어 최고 수준에 도잘했습니다.

 

  • 다우 -0.65% 37,735.1
  • 나스닥 -1.79% 15,885.0
  • S&P500 -1.2% 5061.82
  • 10년물 미국채 4.61%

 

미 증시 하락 촉발 원인

 

(1) 국채 금리 인하 기대감 퇴색

미국의 3월 소매판매가 전월비 0.7% 증가로 월가 예상치 0.3%를 크게 상회했습니다.

 

2월치 역시 상향 조정됨에 따라 강한 경제 성장을 견인하고 있음을 보여줬습니다.

 

음식점과 자동차 딜러, 건축 자재상, 주유소 등이 제외된 소위 관리그룹 소매판매는 1.1% 증가로 작년 1월래 가장 큰 폭으로 늘었습니다.

 

캐피탈 이코노믹스의 Andrew Hunter는 “최근 고용 증가세의 회복과 함께 소비의 지속적인 탄력성은 연준이 금리 인하를 시작하기까지 좀 더 기다릴 것이라는 추측에 근거를 더한다”며, 9월이나 되어야 인하가 가능할 것으로 진단했습니다.

 

(2) 중동 리스크 고조

미국과 유럽이 확전을 막기 위해 이스라엘에게 맞대결을 피하라고 압박하고 있는 가운데 이스라엘의 군 고위 관료들은 이란의 공습에 어떻게든 대응해야만 한다고 거듭 강조하였습니다.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이란의 전례 없는 직접 공격에 반격하고 싶은 마음과 바이든 미 대통령 등 서방세계 지도자들의 자제 촉구 사이에서 저울질 해야만 합니다.

 

(3) 테슬라 인력 감축

테슬라 판매 부진에 사내 이메일 통해 전 세계 인력 10% 이상 해고

 

기가팩토리 상하이 생산량 축소

 

기가팩토리 텍사스 사이버트럭 생산 중단설


지금까지 국채금리-중동리스크-테슬라 우려로 미 증시 일제히 하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