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투자도 인생도 복리처럼

by 로칸 2024. 6. 10.

투자도 인생도 복리처럼

 

"부를 창출하는 열쇠는 양질의 성장하는 기업을 적절한 밸류에이션에 매수해서 오래 그냥 보유하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돈을 장기간 높은 수익률로 불린 100명의 성공한 투자자들을 무작위적으로 골라 보면, 이들 거의 모두가 몇 개의 훌륭한 기업을 매수해서 그냥 보유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찰리 멍거가 말한 것처럼, 큰돈은 사고파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기다리는 데 있다." <투자도 인생도 복리처럼> 中

 

큰 돈을 벌려면 좋은 머리보다 무거운 엉덩이가 필요하다.

 

나는 주식을 처분해야 할 때가 언제인지 전혀 모르고 있었다.

 

나는 그저 좋아보인다는 이유로 주식을 사고, 오르고 있어서 추가 매수한 다음 잔뜩 부푼 배를 안고 흡족해하며 멍청하게 뒤로 물러나 앉아 있었다.

 

적절한 바닥에서 벗어난 많은 주식이 20~25% 상승한 후 조정 받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또한 건실한 주식이라면 조정 받을 때, 또 다른 바닥을 형성한 후 다시 25~30% 상승한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그래서 나는 20~25% 정도 수익이 나고 주가가 계속 상승할 때, 수익을 실현하고 7~8% 하락했을 때, 무조건 손절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이를 지켰다.

 

내가 아는 유일한 수익 실현 방법은 주식이 양호한 상태로 여전히 상승하고 있을 때, 매도하는 것이다.

 

예외

강한 강세장이고, 막 매수한 주식의 당기 및 3년 이익과 매출 성장세가 아주 좋고, 자기자본이익률이 높고, 양질의 기관들이 보유하고 있고, 강한 산업군의 선도 기업이고, 견실하고 적절한 바닥에서 벗어난 지 1주나 2주 또는 3주 만에 대규모 거래량을 동반한 채 20% 급등했다면 따로 분류해서 돌파 매수점에서 적어도 8주 정도는 더 보유해야 한다.

 

초기 로켓처럼 강한 추진력을 발휘한 주식은 대박주가 될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제시 리버모어, 윌리엄 오닐-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