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지금 물가가 계속 떨어지고 있는 디플레이션 공포에 빠져있다. 지난 9일 중국의 7월 소비자물가(CPI)가 발표됐다. 소비자물가는 전년동월대비 0.3% 하락했다.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는 다른 국가와 정말 다르다.인플레이션 보다 더 나쁜 게 디플레이션이다. 인플레이션은 공급보다 수요가 많아야 발생하기 때문에 경제활동도 계속되고 성장도 이뤄지지만 디플레이션은 수요가 줄고 공급 과잉이 되면서 경제활동이 마비되는 상황이다. 즉, 소비재 가격 등을 계속 낮춰도 구매가 이루어지지 않다 보니까, 물가를 또 낮추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결국 장기침체로 들어간 것이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중국의 묵직한 한방 부양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중국의 D의 공포(지속적 물가 하락)
(1) 중국 물가 지표의 지속적 하락
(2) 중국의 미국/유럽 수출 감소
(3) 중국 부동산 침체 장기화
(4) 펜데믹 재고 부담, 소비재 가격 인하
임대료, 가구, 가전제품 가격 하락 -> 구매 이연, 경제 활동 위축 -> 기업 가격 인하 -> 매출/이익 감소 -> 투자/일자리 감소 -> 경기 침체
중국인 한국행 단체 여행 금지 해제
중국은 지난 10일 디플레이션을 해결하기 위한 한가지 대책으로 중국 단체 관광 재개 공식 발표했다.
(9월 항저우 아세안 게임을 앞둔 대외관계 개선, 대외관계 개선을 통한 경기 활성화)
(1) 한국향 중국인 관광객 수
2016년 806만명
2017년 416만명
2018년 478만명
2019년 602만명
2020년 68만명
2021년 17만명
2022년 22만명
2017년 금한령과 코로나 펜데믹으로 인해 한국향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
2017년 금한령 이후 6년 5개월 만에 방한 중국 관광객이 빠르게 증가
(2) 중국 단체 관광 재개 공식 발표(8월 10일)
한국, 미국, 일본 등 70여개 국가
상해 로컬 여행사 홈페이지에 단체 관광상품(제주도 5박6일) 등장
중국 리오프닝 관련주
(1) 면세
글로벌 텍스프리
JTC(방일 위주/관리종목)
(2) 화장품
마녀공장
아모레G
연우
클리오
잉글우드랩
LG생활건강
아이패밀리에스씨
(3) 여행ㆍ호텔
참좋은여행
노랑풍선
모두투어
하나투어
호텔신라
파라다이스
GKL
롯데관광개발
(4) 항공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5) 엔터
와이지엔터
하이브
JYP Ent.
호텔신라 17.3%, 아모레퍼시픽 7.76%, 하나투어 10.0%, 롯데관광개발 29.99%, GKL 20.45% 등 화장품ㆍ면세ㆍ여행ㆍ카지노 관련주 상승 (8월 10일)
(투자 아이디어) 고령화 사회, 치아 건강을 책임 질 치아 임플란트 관련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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