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티스토리

티스토리를 시작하며 (티스토리 장단점, 개설방법, 기본적 세팅하기)

by 로칸 2022. 11. 15.

난 처음에 블로그라 하면 네이버 블로그만 있는 줄 알고 시작을 했었는데 블로그를 하다 보니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이 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다른 블로그들도 경험해 봐야지 하고 하나하나씩 경험을 쌓고 있는 중이다. 가장 먼저 했던 것은 역시 네이버 블로그 다음은 쉽게 접할 수 있고 어렵지 않은 카카오 뷰 다음은 수익형 블로그로 유명한 티스토리를 시작하였다. 각각의 특징부터 소개하고 금일 소개하려고 했던 티스토리 개설 내용을 다뤄보겠다.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

네이버 블로그는 국내에서 압도적 트래픽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초보자들이 쉽게 사용할수 있는 장점이 있는 반면 HTML/CSS편집이 불가능하고 게재할 수 있는 광고가 제한적이다. 그래서 블로그로 수익창출이 쉽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카카오 티스토리의 장단점

카오 티스토리는 네이버 블로그와는 반대로 HTML/CSS편집이 가능하고 거의 모든 광고를 게재할 수 있어 수익성 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음 포털의 트래픽 점유율이 높지 않다는 단점이 있다. 정리하면 브랜딩이 목적이라면 네이버블로그를 수익이 목적라면 티스토리를 사용하는게 낫다.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방법

티스토리 홈페이지를 접속 >> 시작하기
카카오 계정 로그인

(1) 티스토리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우측 상단의 '시작하기'를 클릭한 후 다음 화면에서 '카카오 계정 로그인'으로 로그인을 한다. >> 카카오계정 서비스 약관에 동의한다.

새 블로그 만들기

(2) 블로그 이름, 블로그 주소, 닉네임을 작성한 후 우측 아래 '개설하기' 를 선택하여 개설을 진행한다.

블로그 개설

(3) 스킨 설정 화면이 나오면 원하는 스킨을 선택한 후 스킨 적용을 클릭한다. (스킨은 북클럽을 선택)

    >>  티스토리 회원 가입이 완료되었다. >> 정말 초간단하다.

(4)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면 1일 1포 를 목표로 정하고 자신의 글을 작성하면 된다.

글을 작성하실때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 최적화)에 맞는 글로서 작성하는 게 좋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였다면 블로그와 관련된 다양한 설정을 세팅해야 한다. 세팅이 최적화되어 있어야만 구글 유입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티스토리 블로그 기본적인 세팅

주소 설정

(1) 관리 >> 블로그 메뉴 로 이동하여 '주소 설정' 포스트 주소를 '문자' 로 설정합니다.로 변경한다.

글을 작성하고 발행을 하면 URL 뒷부분이 제목으로 표시된다. URL 문자 변경 설정은 블로그 초기에 반드시 세팅해야 한다. (중간에 설정 변경 시 수익에 영향)

(2) 관리 >> 블로그 메뉴 - 기타 설정

블로그 메뉴의 기타 설정에서 RSS (Rich Site Summary) 공개 개수를 10 -> 50으로 변경하여 설정한다.

포털 로직이 RSS와 사이트맵을 통해 최근 글을 동시에 수집할 수 있는 개수이다.

콘텐츠 설정

(3) 콘텐츠 >> 설정

글쓰기 시 기본으로 저장할 글 상태는 '공개'로 설정하고 단락 앞뒤에 공백을 '사용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한다. 저작물 사용 허가(CCL)를 '표시하지 않습니다'로 설정한 후 저장한다. 

카테고리 관리

(4) 콘텐츠 >> 카테고리 관리

카테고리 설정에서 카테고리별 글 수를 '표시합니다' 카테고리에 새 글 발행 여부를 '표시합니다'로 설정한 후 저장한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