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로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키워드 선택이 중요합니다. 상업성 주제의 키워드가 돈이 되는 키워드이지만 다량으로 사용하게 되면 저품질로 가기 쉽기 때문에 초반에는 상업성 주제의 키워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키워드마스터를 이용하여 티스토리 블로그 키워드를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 찾는 방법
whereispost.com 사이트에 들어가면 왼쪽 두 번째 카테고리에 '키워드마스터' 탭이 있습니다. 그것을 클릭하여 들어가면 상단에 키워드 검색이 가능하도록 블랭크가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이 목적이라면 바로 whereispost.com/keyword 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네이버를 기준으로 만들어진 키워드 검색으로 네이버에서 검색된 것을 기준으로 표시가 된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해보면 키워드 블랭크에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을 검색해 봅니다. (작성하려는 키워드를 칩니다.) 아래와 같이 관련 키워드들이 나오게 됩니다.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하원) 관련 키워드를 클릭해서 비교해보면 어떤 방향으로 글을 쓸지를 찾을 수가 있게 됩니다.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으로 글을 쓰게 되면 어떤 내용의 글들이 클릭률이 높고 조회수가 많이 나오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우선 모바일 검색량과 PC 검색량을 합친 총 조회량을 우선 체크를 합니다. (모바일로는 총 조회량만 표기됩니다.)그리고 그 키워드들에 대한 문서수를 체크합니다. 검색된 키워드 중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 법안 하원' 키워드의 총조회수는 20으로 매우 낮습니다. 하지만 문서수가 14,020으로 엄청 많습니다. 그러면 이 키워드는 제거합니다. 즉, 문서수는 많은데 조회수가 적은 것들부터 키워드를 제거해 나가는 것입니다. 그럼 우리가 찾아야 할 키워드는 문서수는 적고 조회수가 많은 키워드를 찾아야 하는 것입니다. (키워드의 경쟁도)
키워드 분석
A : 조회수가 낮아도 문서수가 낮으면 작성 (조회수 100 문서수 100)
B : 문서수 5천 개 이내에서 최대한 높은 조회수를 노리자.(조회수 1만, 문서수 5천 개)
A 경우 10개를 쓰면 100% 확률로 조회수 1000 획득, B경우 상단에 하나도 못 올라가면 0, 1개라도 올라가면 1만 조회수를 획득하여 A 경우의 10배 조회수 획득 A는 단기, B는 장기로 좋음.
B 롱테일 키워드? 좋은 키워드를 많이 발굴해야 합니다. (총 조회수 = 10 이상 * 문서수) 위에서 나온 키워드 중 '인플레이션 감축법안' 이 이 조건에 만족하는 키워드이기 때문에 이 키워드 관련 한 내용으로 글을 작성하면 됩니다.
(1순위로 노출되는 건 아니지만 높은 수의 조회수가 가능하게 합니다.)
다음으로 해야 하는 것
구글 에즈(Google Ads) 사이트에 들어갑니다. (가입이 필요) 구글 에즈가 뭐냐 하면 애드센스가 광고를 받아서 티스토리에 광고를 올리게 된다. 이때 광고를 올리는 주체인 광고주가 광고를 올리는 사이트가 '구글 에즈' 입니다.
구글 에즈로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도구 및 설정' 탭이 있고 그 탭 아래를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새 키워드 찾기 >> 키워드로 시작 란에 검색할 키워드를 넣어 실적을 찾아봅니다. 여기서 체크해야 할 것은 내가 원하는
키워드들을 쭉 확장하여 추가합니다. * 인플레이션 감축 관련 키워드를 모두 넣습니다.
입찰 검색을 하면 월간 평균 검색량과 최하/최고 입찰가가 나옵니다. 우리는 광고를 월간 평균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와 광고를 올리는 사람들의 광고료 범위를 보고 높은 단가의 키워드를 가져가서 사용하면 됩니다.
타인 블로그 키워드 추출하기
다음 사이트에서 상단에 노출된 티스토리 상위 블로그들이 어떤 키워드를 사용했는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구글 애즈 사이트 접속 후 '도구 및 설정' >> '구글 플래너'로 들어가서 '새 키워드 찾기'를 클릭합니다.
2) '특정 웹사이트로 시작'을 클릭한 후 아래 주소 입력 창에 다른 상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결과 보기'를 클릭한다.
3) CPC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찾아 벤치마킹합니다.
내용을 정리하면
키워드 마스트는 네이버에서 나오는 총 조회수와 문서수를 키워드 별로 체크하여 네이버 검색에서의 조회수 중심의 키워드를 찾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 에즈에서는 키워드에 대한 구글 애드센스의 단가를 보고 단가가 높은 키워드를 가져가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두 개의 사이트를 잘 이용하면 좋은 키워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드센스 승인과 자동광고 설정 해 보았습니다. (3) | 2023.01.04 |
---|---|
2차 도메인 구매 방법과 티스토리 연결하기 (0) | 2022.11.19 |
티스토리 주제별 예상 수익 (0) | 2022.11.18 |
티스토리 검색 엔진 사이트 등록 (네이버, 구글) (0) | 2022.11.16 |
티스토리를 시작하며 (티스토리 장단점, 개설방법, 기본적 세팅하기) (0) | 2022.11.1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