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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를 배우자.

해운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

by 로칸 2023. 12. 6.

연말이 되면서 확실히 해운, 물류 관련주들이 잘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운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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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해운주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지표들(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해운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해운주를 투자할 때는 꼭 봐야 하는 중요한 것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거시 경제, 해운 지표, 실적입니다.

 

해운 지표

해운 관련해서 많은 지표들이 있는데, 다 정말 무섭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가 있습니다.

 

(1) 발틱운임지수(BDI)

해운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
BDI (23.12.05)

 

해운 지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BDI 지수입니다.

 

발틱운임지수(BDI)라고도 하는데 벌크선의 운임을 수치화한 것으로 해운주 실적의 선행지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BDI 지수가 올라가면 글로벌 교역량이 활발하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발틱운임지수(BDI)는 예상과 달리 기대 이상의 급등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4분기 BDI는 3분기 대비해서 정반대로 잘 가고 있습니다.

 

계절적인 시기까지 감안해 본다면 한창 물류대란 수혜가 있었던 2021년 수준까지 거의 육박했다고 볼 수가 있습니다.

 

1주일 사이에 벌써 50%가 넘게 올라가면서 2022년 5월 이후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12월 케이프선 선물 운임 같은 경우에는 더 높기 때문에 앞으로도 BDI가 3,000p 까지 더 올라갈 것이다라는 기대감도 나오고 있습니다.

 

(2) 11월 비수기

 

11월은 비수기입니다.

해운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케이프선의 시황도 큰 폭으로 상승했습니다.

 

확실히 지금 중국 쪽에서의 연이은 경기 부양책 효과를 받아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3) 중국 항만 철광석 재고 감소

해운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

 

중국의 항만 철광석의 재고도 2016년 이래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철광석 수요 역시 완만하게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수요도 바닥을 지났다는 것들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올해가 이제 한 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는 조강 생산량 규제에 대한 우려보다는 부동산 경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게 작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4) 파마나 운하 병목 현상

파나마 운하의 병목 현상이 장기화되고 있습니다.

해운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해운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것들 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

 

선박 공급이 부족한 현상도 같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최대 규모의 선박을 파나막스라고 하는데 대서양의 공급 부족으로 인해서 운임이 급등하고 있습니다.

 

파나마 운하의 병목이 장기화되다 보니까 항만 혼잡을 나타내는 지수도 9월에 바닥을 찍고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거시 경제

연말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재고가 쌓이고 있기 때문에 공급 부족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게 전체적인 거시 경제 상황이 되겠습니다.

 

연말은 쇼핑에 대한 수요도 많아집니다.

 

23일에 추수 감사절 있었고, 24일 블랙프라이데이 27일 사이버 먼데이까지 5일 동안 쇼핑에 대해서 정말 황금 연휴가 있었는데, 이 오프라인 쇼핑부터 해서 웹을 검색하는 인원들까지 봤을 때 총 2억 명이 넘었다라고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쇼핑 수요도 많아지고 특히 최근에는 해외 직구도 많이 하니까 이렇게 택배가 정말 많이 쌓이게 되었습니다.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 매출 같은 경우 전년 동기 대비해서 7%가 넘게 늘어났습니다.

 

물론 인플레를 감안해서 본다면 실질 소비량이 예전만 하지 못한 상황이긴 하지만 걱정 대비해서는 좀 양호했습니다.

 

이렇게 소비 경기가 양호하다 보면 물동량이 같이 늘어날 수 있다고 기대할 수가 있겠습니다.

 

특히 택배 같은 경우에 물동량을 옮기는 방법은 항공도 있고 화물도 있지만 항공 같은 경우 화물 대비해서 비싸니까 화물 쪽에서의 비중이 더 커질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는 상황입니다.

 

경기 반등의 신호가 이렇게 포착이 되다 보니까 해운과 물류 관련주들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STX 그린로지스, 흥아해운, 대한해운 등이 크게 올랐고 물류 쪽에서는 한진, CJ대한통운이 상승했습니다.

 

해운/물류 관련주

(1) 해운주

  • STX그린로지스
  • 흥아해운
  • 대한해운
  • KSS해운
  • 팬오션
  • HMM

(2) 물류주

  • 한진
  • CJ대한통운
  • 태웅로직스
  • 한익스프에스
  • 세방
  • 인터지스
  • 한솔로지스틱스
  • KCTC

 

해운업종 3분기 실적 및 밸류에이션

종목명 시가총액
(억 원)
2023년 3분기 실적
매출액(억원) YoY 영업이익(억원) YoY OPM
대한해운 7,006 3,363 -23.6% 745 -5.7% 22.2%
KSS해운 2,048 1,135 -4.6% 214 19.1% 18.8%
태웅로직스 1,293 1,979 -40.6% 94 -57.3% 4.7%
팬오션 25,232 11,116 -39.5% 795 -64.6% 7.1%
흥아해운 6,143 406 -23.2% 66 -39.8% 16.3%
HMM 115,621 21,266 -58.4% 758 -97.1% 3.6%

지금까지 해운주를 투자할 때 꼭 체크해야 할 지표들(거시경제, 해운지표 BDI, 실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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