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JOLTs 2년 7개월만 최저, 서비스업 PMI, 국채금리 둔화

by 로칸 2023. 12. 6.

지난밤 5일(현지시간) JOLTs 보고사와 함께 11월 ISM 서비스업, PMI 두 지표가 발표됐습니다.

 

발표 된 지표 모두 월가 전문가들의 예상치를 웃돌았습니다.

JOLTs 2년 7개월만 최저, 서비스업 PMI, 국채금리 둔화
JOLTs 2년 7개월만 최저, 서비스업 PMI, 국채금리 둔화

 

오늘은 JOLTs 보고서, 서비스업 PMI, 국채금리 둔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미 증시 마감 (23.12.05)

 

12월 5일 미국 증시 3대 지수가 혼조세로 거래를 마쳤습니다.

 

다우지수는 0.2% 하락, 나스닥 지수 0.31% 상승, S&P 500 지수는 0.06% 하락 마감했습니다.

 

지난 11월 상승 랠리가 워낙 컸던 만큼 아직까지 고점에 따른 부담감이 시장을 압박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미 증시 확인 하기

 

JOLTs 2년 7개월만 최저

JOLTs 2년 7개월만 최저

 

지난밤 JOLTs 보고서가 공개되었습니다.

 

미국 10월 채용 공고 예상치가 930만 건이었는데 이날 공개된 미국의 10월 채용 건수는 873만 건으로 집계돼 월가 예상치를 대폭 밑돌면서 약 2년 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고용열기가 식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습니다.

 

자발적 퇴직자 비율은 고용에 대한 자신감을 뜻하는데 1년 반 전에는 3% 정도였는데 지금은 계속해서 2%대 초반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용이 될 것이라는 자신감이 많이 떨어지고 있다는 게 되겠습니다.

 

이것을 인플레 완화로 볼지 경기 침체로 볼진 모르겠으나 확실히 고용이 식고 긴축에 대한 가능성을 훨씬 낮춰주는 이슈인 건 분명해 보입니다.

 

고용시장이 둔화됨에 따라 연준이 곧 금리인화에 나설 것이란 기대감은 더욱더 커졌습니다.

 

패드워치 기준으로 3월 금리인화 가능성이 다시 65%까지 올랐고 또 5월 금리인화 가능성은 무려 90%를 웃도는 상황입니다.

 

미국 10월 구인 건수 세부 항목

 

보건의료ㆍ사회복지 금융ㆍ보험 레저ㆍ숙박 소매업종 정보
-23.6만 -21.7만 -13.6만 -10.2만 +3.9만

 

JOLTs 보고서에 따르면 고용 둔화는 업종 전반에 걸쳐 광범위하게 나타났습니다.

 

가장 큰 하락폭을 보인 건 보건의료 및 사회복지 부분으로 전월 대비 23만 6000건 감소했습니다.

 

뒤이어 금융보험업종 레저 및 숙박 그리고 소매업종의 일자리 감소폭이 컸습니다.

 

한편, 정보 분야에서는 일자리가 증가한 것으로도 나타났습니다.

 

JOLTs 보고서를 볼 때 실업자 한 명당 일자리 수가 얼마나 있는지도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10월 실업자 한 명당 신규 일자리 수는 1.3개로 집계되며 2년 7개월 내 최저 수준을 보였습니다.

 

2022년 당시 해당 수치는 2개 이상으로 집계되며 노동수요가 노동 공급을 앞지르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10월 수치는 아직 노동시장이 빠듯하다는 걸 어느 정도 시사하지만 노동시장의 빠듯함이 작년 대비 많이 완화됐다는 걸 나타냈습니다.

 

시장에서는 대체로 노동시장이 둔화하고 있다고 평가했고 연준이 뜨거웠던 노동시장을 정상화하는 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음을 보여줍니다.

 

블룸버그 이코노믹스는 노동시장과 경기가 둔화하고 있고 디스인플레이션이 단기적으로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연준이 내년 1분기 말부터 금리 인하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미국 서비스업 PMI

지난 밤 미국의 서비스업 PMI도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미국의 11월 ISM 서비스업 PMI는 52.7 로 집계된 가운데 예상치를 웃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준선인 50선을 계속 유지하면서 미국의 서비스 업황이 여전히 확장세임을 시사했습니다.

 

국채금리 둔화

지난달 5%마저 돌파했던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가 최근 연준의 피벗 기대감에 힘입어 빠르게 안정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10년물 국채금리가 지난 9월 이후 처음으로 4.2% 선이 붕괴되면서 내년 3월 금리 인하 확률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JOLTs 보고서, 서비스업 PMI, 국채금리 둔화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미국 경제지표 둔화로 미국 3대지수 혼조세 마감. 물가, 소비지출, 노동시장 약화

지난 11월 30일 경제 지표인 미국의 10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와 실업 보험 청구 건수가 발표되었습니다. 미국 3대 지수는 혼조세로 마감했습니다. 오늘은 지난밤 발표된 미국의 10월

chd0803.tistory.com

 

금리인상 종료, 국채수익률 하락(23.11.3)

뉴욕 증시가 금리에 대한 좀 불안감을 떨쳐내면서 나흘 연속으로 상승랠리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국채금리도 일단 4%대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증시상승을 이끌었던

chd0803.tistory.com

 

생산자 물가지수(PPI) 둔화, 실업자 청구건수 증가로 긴축완화 기대감 상승

현지시간 13일 CPI가 나오고 물가지표가 발표가 되고 뭔가 좀 2프로 아쉬운 그런 증시의 결과가 있었는데, 오늘은 또 완전 다른 분위기가 됐습니다. 나스닥이 현재 2프로 상승 중인데 물론 장이 아

chd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