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10월 중순부터 중고차 시장에 진출한다.
그동안 골목상권이었던 중고차 매매가 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되어 대기업이 중고차 사업을 할 수 없었다.
오늘은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이유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자.
현대차, 기아차 중고차 시장 진출
중고차 시장은 연간3-40조원 정도의 규모가 큰 시장이었지만 규제(생계형 적합업종으로 지정)로 인해 대기업이 그동안 진출하지 못했다.
(1)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이 2019년 종료되어 이번 달부터 영업이 시작
(2) KG모빌리티(쌍용), 르노코리아, 한국지엠 등 제조사 모두 중고차 시장 진출 추진
(3) 정부 권고에 따라 주행 후 5년 이하, 10만 km 이하만 취급하고 200여개 품목검사를 통과한 인증차만 판매 가능
(4) 당분간 온라인으로 판매하고 품질 검사를 통한 인증 차량만 자체 플랫폼을 통해서 판매 (소비자가 원하면 차를 보여주는건 예약제로 운행될 것)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이유
중고차가 허위매물이나 미끼매물로 부실이 커지면서 소비자 불만이 증가 함
-> 대기업이 속이겠냐며 신뢰하고 중고차 살 수 있을거라는 소비자의 기대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효과
(1)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정보 비대칭성 해소 (레몬마켓 해소)
(2) 중고차 퀄리티를 유지하면서 가격을 일정 수준을 유지할 경우 신차 가격에 대한 가격 방어 가능
(3) 금융상품(자동차보험) 판매대리 중개업을 추가하면서 결제 서비스 중개 운영 계획
현대차 중고차 시장 진출 우려사항
(1)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면서 독점 가능성이 존재 함 -> 현대차는 2024년 4월까지는 전체시장 3% 넘지 않고 2025년 4.1%를 넘지 않겠다고 약속을 함.
(2) 금융 서비스 진출에 따른 금융 위기 전이 가능성
지금까지 현대차의 중고차 시장 진출 이유와 영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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