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일반인들이 연애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는 목적 :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by 로칸 2022. 9. 4.

요즘 대세 연애 예능 프로그램

요즘 대세 연애 예능 프로그램

방송 프로그램만큼 그 시대의 트렌드에 민감한 것이 있을까요?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자 정말 다양한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 탄생했는데요. 요즘은 TV 채널을 돌릴 때마다 20~30대 일반인 남녀가 모여 서로의 짝을 찾는 프로그램을 흔히 볼 수있습니다. 

 

연애 예능 프로그램 출연료

출처 정식 인스타그램

그리고 이런 예능을 통해 떼돈을 번 회사가 있다고 최근 전해졌는데요. 출연자들은 출연료를 얼마나 받고, 회사는 얼마나 벌고 있을까요? 

출처 : SBS Plus '나는 SOLO'

최근 통신사 KT의 방송업 계열사인 KT 스카이라이프의 실적 발표에 따르면 요즘 유행인 연애 예능 프로그램 ‘나는 솔로(SOLO)’, ‘돌 싱글즈’ 등으로 벌어들인 매출액이 수백억 원으로 전해졌습니다. 이 프로그램들이 인기를 끌면서 채널 광고 단가가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스카이라이프 TV는 ENA, ENA PLAY 등 6개 채널을 운영하며 일부 콘텐츠의 경우 직접 제작하고 있는데요. 특히 SBS플러스와 ENA PLAY가 공동 제작한 ‘나는 솔로’ 시리즈가 채널 광고 단가 성장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출처 중앙 일보

‘나는 솔로’는 결혼을 원하는 일반인 남녀가 각 6명, 총 12명이 출연합니다. 이들은 함께 데이트를 즐기며 서로의 마음을 확인하는 하는 과정을 거치고, 마지막에 자신이 원하는 이성을 선택하여 추후 교제를 이어갈지 결정하는데요.
이 방송은 한 ‘기수’의 남녀가 출연 및 방송이 끝나면 다음 ‘기수’의 남녀가 출연 및 방송하는 식으로 제작되고 있어 거의 1년 가까이 방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내 넷플릭스 인기 순위에서도 10위 안에 꾸준히 오르며, 가장 최근 끝난 9기의 분당 최고 시청률은 5.9%까지 기록했습니다.​

출처 : SBS Plus '나는 SOLO'

이 같은 인기 덕분에 ‘스카이라이프 TV’는 콘텐츠 부문 상반기 매출로 1분기 185억 원, 2분기 240억 원으로 총 425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 상승의 주 요인은 광고 단가 상승이었습니다. 광고 매출이 1분기 117억 원, 2분기 153억 원으로 각각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8%, 70% 증가했습니다.

 

출연자가 받은 돈은?

출처 : 유튜브 채널 기자왕 김기자

한편, 스카이라이프 TV가 상반기 동안 매출이 2배 가까이 증가한 가운데 출연자들의 출연료는 꽤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거 ‘나는 솔로’ 3기 출연자 영수(가명)로 출연한 한 남성은 지난 1월 유튜브 ‘기자왕 김기자’를 통해 ‘나는 솔로’ 출연료를 밝혔습니다. 그는 “‘나는 솔로’ 출연료는 100만 원이었다”며 “세금 3.3%를 떼고 96만 7,000원을 받았다 “고 밝혔습니다.
즉, 회당 출연료가 아닌 5박 6일 동안 생활하면서 받은 출연료가 100만 원인 것입니다. 심지어 촬영 중 데이트에 사용하는 비용도 각자 계산한다고 하는데요. 물론 간혹 연애 예능 프로그램에 따라 방송 출연을 통해 자신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출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출처 : SBS Plus '나는 SOLO' 유튜브 채널 예림쎔

가령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이나 유튜브 등 SNS 채널의 인지도 향상을 노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다만, ‘나는 솔로’나 일부 연애 예능 프로그램의 경우 홍보의 목적이 없어 보이는 출연자들도 상당히 있습니다. 이들은 그들의 행동 하나하나에 욕을 먹는 등 악플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실제로 출연자들의 출연료를 접한 누리꾼들은 “최저시급보다 적은 출연료”, “본인 얼굴 다 팔리면서 욕먹는데 어떻게 100만 원만 받고 가만히 있지” 등 출연료를 비판하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출처 : TVING 환승연애2

다른 연애 예능 프로그램 출연료는 얼마나 줄까요? 우선 ‘나는 솔로’와 유사한 프로그램이었던 ‘짝’ 역시 출연료가 100만 원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짝’은 SBS 데이팅 프로그램으로 2014년에 종영했습니다.
한편, 최근 또 다른 연애 예능 프로그램인 ‘환승 연애’의 일반인 출연료가 회당 1000만 원이고 ‘체인지 데이즈’의 출연료는 회당 500만 원이라는 소문이 온라인을 통해 퍼졌는데요.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헤럴드경제에 의하면 이 사안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회당 1000만 원은 말도 안 되는 터무니없는 숫자“라고 말했습니다.

출처 : SBS Plus '나는 SOLO'

 나는 솔로 출연료를 감안할 때 1000만원보다는 더 적은 수치일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티빙 및 카카오TV 측은 출연료는 계약사항이라 확인이 불가능하다고 전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