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변속기란
자동변속기란 운전자의 조작 없이 달리는 속도에 따라 기어 비가 자동으로 조작되는 변속기를 말한다. 수동변속기와의 차이점은 클러치 페달의 유무이다. 현재 대부분의 자동차에 자동변속기가 적용되어 있다.
자동변속기의 기어 사용법
자동변속기가 탑재되어 있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경우 수동변속기처럼 기어를 전환해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상황별로 기어 사용법을 알아보자.
신호 대기 중 기어 사용법
신호 대기 중에 연비를 고려하여 기어를 N(중립)에 놓는 것이 좋다고 한다. 하지만 실제로는 정차시간에 따라 다르게 운용해야 한다. 1~3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정차할 경우 , 신호의 가장 앞줄에 서 있어 신호 변경 시 바로 출발해야 할 경우, 오르막 또는 내리막에서 정차할 경우(미끄럼 방지)에는 기어를 D(전진/주행)으로 놓아야 하고 3분 이상 정차하거나 신호의 가장 앞줄에 서 있지 않을 때는 기어를 N(중립)에 두는 것이 좋다.
오르막ㆍ내리막에서 기어 사용법
자동변속기에 L(Low) 혹은 숫자가 표기되어 있다. 저단기어로 주행할 수 있도록 강제로 기어를 1단, 2단으로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L은 수동변속기의 1단과 동일하게 0~20km/h 속도를 낼 수 있고 2는 수동변속기의 2단과 동일하게 20~40km/h 속도를 낼 수 있다. L과 2는 저단기어로 엔진 브레이크를 걸 수 있기 때문에 내리막길에서 발생 가능 한 페이드 현상을 방지한다. 오르막길에서도 저단기어로 변환해 변속 상태를 유지하여 수월한 주행이 가능하다.
자동변속기 장단점
자동변속기의 장점으로는 클러치 없이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페달 만으로 운전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전 난도가 낮다. 뿐만 아니라 변속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연비 개선 효과가 있다. 단점으로는 부품이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싸고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연비가 계속 개선되고 있지만 아직은 수동변속기에 비해 연비가 낮다. 종종 자동차 급발진 사고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Summary
자동변속기의 기어 조작을 통해 폭넓게 활용이 가능하다. 기어 사용방법을 잘 알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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