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최고경영자(CEO) 일론 머스크가 테슬라의 부진한 주가와 성장성에 대한 부정적인 전망을 반전시키기 위해 8월 8일 로보택시(무인 자율주행 택시)를 공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오늘은 테슬라 로보택시 8월 공개 및 자율주행 로보택시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로보택시 8월 공개 발표
지난 5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X 계정을 통해 로보택시를 8월 8일에 공개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테슬라가 저가 전기차 모델을 폐기한다는 소식으로 급락하던 테슬라 주가는 시간외에서 5% 가까이 급등했습니다.
테슬라 로보택시 공개 의미
로보택시는 2019년에 처음 언급된 자율주행차ㆍ서비스입니다.
로보택시의 소유주가 택시 서비스를 사용할 용도로 렌트를 해주는 개념으로 테슬라도 일정부분 수수료를 뗄수 있는 신산업입니다.
당시에는 2020년에 로보택시를 가동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지만 수차례 계획이지연되어 기대감이 많이 낮아줬습니다.
로보택시 성장성
로보택시 시장 2023년 $4억 불과하지만 2030년까지 $457억 까지 성장(CAGR 92%)할 것입니다.
로보택시 진정한 공유경제를 실현할 모델로 주목 안정성 주의
2023년 수천대 차량 리콜
기업별 로보택시 현주소
(1) 제너럴 모터스 크루즈 상용화 타임라인
- 2023년 8월 샌프란시스코서 유료 운영 허가
- 소방차 충돌사고 및 구급차 가로막는 오작동
- 보행자 인식 못한 충돌 사고 -> 자발적 자율주행 서비스 중단 캘리포니아 당국에서도 자율주행 중단 행정명령을 내리자 크루즈에 대한 투자 축소를 밝힘
<크루즈 상용화 타임라인>
자발적 자율주행 서비스 중단 -> 캘리포니아 당국서 운행 중단 명령 -> GM, 크루즈 투자 축소 발표 -> 크루즈 임원진 9명 해임 -> 12월 직원 24%(약 900명) 감축 발표
(2) 웨이모 로보택시 현황
캘리포니아 공공 유틸리티 위원회서 영업 허가 -> 안정성ㆍ신뢰성 증가
로스엔절레스서 최초 고객 무료 서비스 및 대기자 명단 고객 상대 무료 서비스-> 고객층 확보
샌프란시스코, 피닉스, LA, 오스틴 서 로보택시 운영 지역을 확대
구글 웨이모 우버와 협력해 자율주행차량으로 우버이츠 배달 사업 개시
<웨이모 로보택시 긍정 여론>
- 인간 운전자의 부주의가 더 우려
- 로보택시 사고 확률 6.8배 감소
- 비용 저렴
- 시각 장애인 로보택시 선호
<웨이모 로보택시 반대 여론>
- 로보택시 안전성 우려
- 로보택시의 실험용 쥐 될수 없다.
(3) 아마존 죽스(Zoox) 로보택시
아마존은 2020년 죽스 인수 당시 근거리 무인배달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것을 밝힘
캘리포니아에서 연방자동차안전기준인정을 통과한 죽스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셔틀서비스를 운영하고 라스베이거스에서는 지난달 말 운영서비스에 들어감
아마존 죽스차량에는 운전대 없이 4명의 승객이 서로 마주보고 앉고 죽스 직원들이 차량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며 긴급상황 발생시 원격 운전으로 대응
원격 모니터링 통해 차량 밖 사람과 상호작용 개시
지금까지 테슬라 로보택시 8월 공개 및 자율주행 로보택시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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