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세상

펫팸족 1000만시대, 반려동물 증가에 따른 사회적 문제와 펫티켓

by 로칸 2024. 4. 21.

우리나라 전체 가구의 30% 정도가 반려동물을 키우고 있으며 반려동물의 종류도 다양해지고 시장규모도 점점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증가하는 이유는 전 세계적인 저출산과 고령화, 결혼을 하지 않는 독신가구, 결혼을 하고도 아이를 가지지 않는 딩크족들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반려동물이 고령자들과 혼자 사는 1인 가구의 우울증 감소와 신체활동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는 있지만 반려동물과 관련하여 많은 사회적 문제도 야기되고 있습니다.

 

반려동물 사진
@pixabay

 

오늘은 펫팸족 1000만시대를 맞이하여 발생하는 반려동물과 관련한 사회적 문제와 펫티켓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과 관련한 사회적 문제 - 유기동물 증가

 

반려동물과 증가와 함께 유기되는 동물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나이가 들거나 병이 들었을 때, 그리고 경제적인 이유로 유기가 발생합니다.

 

주로 휴가철, 명절을  전후로 집에서 먼 곳으로 이동했을 때 이루어집니다.

 

반려동물의 유기를 막기 위해 우리나라는 동물보호법으로 동물을 유기하였을 때 300만 원 이하의 벌금을 물리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유기 사실을 확보하기가 어려워 처벌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반려동물과 관련한 사회적 문제 - 층간소음

반려동물과 관련한 또 다른 사회적 문제는 층간 소음입니다.

 

직장 생활을 하는 이들은 반려동물(개)을 집에 홀로 두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반려견들이 울부짖습니다.

 

반려견들에 의한 층간소음을 '층견' 소음이라고도 부릅니다.

 

층견소음을 겪어 본 사람들은 층간소음과 동일한 수면 방해, 불쾌감 증가, 피로가 증가하게 되고 나중에는 공격적인 성향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반려동물과 관련한 사회적 문제 - 배설물, 목줄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인들은 반려동물과 외출을 하게 되면 배설물 처리와 목줄 매는 것과 같은 펫티켓은 지켜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 합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에 배설물을 치우지 않거나 목줄을 하지 않고 외출하기도 합니다.

 

동물보호법상 배설물을 치우지 않거나 목줄을 하지 않고 외출할 경우 과태료를 물게 됩니다.

 

지켜야 할 반려동물 문화, 펫티켓!

모두가 함께 지켜나가는 반려동물 문화, 펫티켓!

 

기억해야 할 5가지 펫티켓 수칙!

 

반려인이 지켜야 할 펫티켓

1. 반려견과 동반하여 외출 시, 목줄. 가슴 줄 및 인식표 착용은 필수이다. 손목에 두르면 더 단단하게 잡을 수 있다. 맹견의 경우 입마개도 필수입니다. 

  • 목줄 미착용 시 과태료 : (1차) 20만 원, (2차) 30만 원, (3차 이상) 50만 원
  • 인식표 미착용 시 과태료 : (1차) 5만 원, (2차) 10만 원, (3차 이상) 20만 원
  • 맹견은 목줄-인식표 미착용 시 과태료 : (1차) 100만 원, (2차) 200만 원, (3차 이상) 300만 원

 

2. 시. 군. 구청 또는 동물등록대행기관에 반려동물을 등록해야 한다. 생후 3개월이 지난 개는 인근 동물병원에서 15자리 등록번호를 받아야 합니다. (등록번호 발급 비용은 3,000원, 목덜미 내장 칩 삽입 비용 2만 원)

  • 미등록 시 과태료 : (1차) 20만 원, (2차) 40만 원, (3차 이상) 60만 원

 

3. 반려동물과 외출 시 배변봉투를 챙겨야 합니다.

 

몇몇 배설물을 치우지 않는 반려인들로 전체 반려인들이 손가락질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 위반 시 과태료 : (1차) 5만 원, (2차) 7만 원, (3차 이상) 10만 원 

 

4. 맹견 소유자는 법정 교육 이수 및 책임보험 가입이 의무입니다.

 

맹견 종류로는 도사견, 아메리칸 핏불테리어, 아메리칸 스태퍼드셔 테리어, 스태퍼드셔 불 테리어, 로트와 이러 등 5종과 그 잡종의 개들을 말합니다. 

  • 위반 시 과태료 : (1차) 100만 원, (2차) 200만 원, (3차 이상) 300만 원

 

5. 엘리베이터와 같은 공동주택 건물 내부의 공용공간에서는 반려견을 안거나 목줄의 목덜미 부분을 잡아야 합니다. 

 

6. 반려동물과 산책을 할 때 반려동물이 행인과 접촉하지 않도록 목줄을 2M 이하로 짧게 조절해 줘야 합니다. 

 

비 반려인이 지켜야 할 펫티켓

1. 타인의 반려견의 눈을 빤히 응시하지 말아야 합니다. 공격 신호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2. 타인의 반려견을 만지기 전 견주의 동의를 먼저 구해야 합니다. 

 

3. 타인의 반려견에게 견주의 동의 없이 먹이를 주면 안됩니다. 

 

4. 타인의 반려견에게 갑자기 다가가거나 소리를 지르지 말아야 합니다. 

 

5. 누군가에게 소중한 존재일 수 있는 반려동물에게 불쾌한 언행은 삼가야 합니다.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반려동물을 아끼고 교감하는 반려인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기동물 증가, 층간소음, 배설물, 개 물림과 같은 반려동물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들도 증가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반려동물을 사랑하는 만큼 이웃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는 것 토한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일 것입니다.

 

반려인이 지켜야 할 펫티켓, 비 반려인이 지켜야 할 펫티켓을 잘 실천하는 성숙한 반려문화를 만들어야 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반려동물 사회적 문제와 펫티켓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