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인도법인 IPO 신청서를 제출했다라고 블룸버그 보도가 있었습니다.
신주 발행 없이 최대 17.5 % 구주 매출 방식으로 진행하고 이것으로 한 4조 이상을 조달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현대차, 인도법인 IPO 및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현대차, 인도법인 IPO
현대자동차 인도법인이 인도증권거래위원회에 IPO 신청서를 제출했다는 외신의 보도가 있었습니다.
- 신주 발행 대신 보유 지분 일부 판매
- 최대 30억 달러 조달
- 확보한 자금으로 현지 투자 확대
이번 IPO는 신주 발행을 하는 게 아니라 기존에 있던 주식을 시장에 파는 '공개 매각' 방식으로 진행되고 IPO를 통해 최대 30억 달러를 조달할 것으로 목표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가 보유한 8억 1200만 주 중 17.5% 인 1억 4200만주를 시장에 매각하는 방식)
현대차가 인도법인 IPO 하는 이유
(1) 인도 추가적인 투자를 위한 자본 확충
현대차 인도법인의 모기업 의존도를 낮추고 독립적인 자금 조달이 용이해집니다.
조달된 지금은 인도법인의 생산능력 증설에 사용되며 현대차의 기업 가치 재평가와 자산 증대 효과에 기여될 것입니다.
(2) 인도 외제차 수입 관세
인도에서 우리나라 차도 외제차고 미국차도 외제차입니다.
수출을 하면 관세가 어마어마합니다.
인도는 자국 기업 보호 명목으로 수입 관세를 70~100% 부과하고 있습니다.(인도 수입차 관세율 70%, 4만 달러 넘는 외제차의 경우 관세율이 100%)
인도에서 자체적으로 이렇게 고관세율을 부과하고 있는데 이걸 피해 갈려면 자체 공장에서 생산하는 거밖에 없습니다.
<인도 관세 인하 정책>
최소 5억 달러를 투자&3년 안에 전기차 생산하는 업체에게 수입 전기차 관세 15% 로 대폭 인하할 예정입니다. (기존 수입전기차관세 최대 100%)
(3) 인도 자동차 시장 성장성
인도는 GDP기준 5위 규모의 거대한 경제를 보유하고 있으며 경제성장률도 7.2%로 압도적 1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잠재 성장성이 어마어마합니다.
뿐만 아니라 2023년 현대차가 전세계에 판매한 421만대 중 인도에 판매한 자동차 대수가 60만대로 전체 판매량의 14.3%만 차지하고 있어 추가로 성장가능합니다.
현대차 인도법인 IPO 관련주
인도 생산시설 보유 : 화신, 에스엘, 대원강업 등
인도 법인 매출 비중 10% 이상 기업 : 화신, 인팩, 에스엘
지금까지 현대차, 인도법인 IPO 및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경제를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 6월 18일의 주요 경제 뉴스 요약(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변동, 투자자별 매매 동향, 업종별 등락률, 이슈 테마) (2) | 2024.06.18 |
---|---|
2024년 6월 17일의 주요 경제 뉴스 요약(코스피와 코스닥 지수 변동, 투자자별 매매 동향, 업종별 등락률, 이슈 테마) (1) | 2024.06.18 |
리노공업 KIS Spot Call (1) | 2024.06.17 |
미국 5월 생산자 물기지수(PPI) 예상치 하회 및 고용시장 둔화 (0) | 2024.06.14 |
애플의 혁신 '애플 인텔리전스(AI)' 공개 (0) | 2024.06.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