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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무상증자를 발표했던 기업들이다.
무상증자란?
무상증자는 주식을 기존 주주들에게 공짜로 나눠주는 것으로 주식의 숫자는 늘어나지만 주주의 숫자는 변화지 않고 그대로 있는 것이다. 이때 주식의 수는 발행 비율에 따라서 정해지게 된다. 예를 들면 100% 무상증자는 1:1로 무상증자를 진행하는 것으로 기존 주주가 100주를 가지고 있다면 추가로 100주를 공짜로 나눠주기 때문에 무상증자 이후에는 200주의 주식수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고 주식가치가 2배로 늘어나는 것은 아니다. 주식수가 늘어났기 때문에 주식 가격은 절반으로 줄어들게 된다. 회사가 무상증자를 하는 방식은 회사 내부에 있는 잉여금을 재원으로 주주에게 무상으로 주식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 유상증자는 유상으로 주식을 발행하고 자본금을 늘리는 방식이다.
무상증자 시 자본금과 자본의 변화
기업의 자산은 부재와 자본으로 구성되며 자본은 자본금과 잉여금으로 나뉜다. 여기서 잉여금으로 되어 있던 돈이 자본금으로 단순 이동하고 그 과정에서 발행한 주식을 주주에게 나눠주는 것이다. 이렇게 무상증자는 회계상의 자본 이동일 뿐이다. 그래서 기업가치는 변함이 없다. 하지만 자본금이 증가하기 때문에 같은 규모의 이익을 내어도 무상증자의 비율만큼 PER(주가 수익비율)이 상승하게 된다.
자산 = 부채 + 자본
자본 = 자본금 + 잉여금 (이익 잉여금 + 자산 재평가 자본금 + 주식 초과 발행금)
잉여금을 자본금으로 대체
회사가 무상증자를 하는 이유는?
무상증자는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자본잉여금이 줄고 자본금이 늘어나는 회계상의 변화이기 때문에 기업가치가 변화지 않는다. 하지만 무상증자로 인해 유통주식수가 증가하게 되면서 주식 거래가 활성화되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호재로 인식하게 된다. 그리고 무상증자를 실시하기 위해서는 회사 내부에 잉여금에 여유가 있어야 하므로 실적이 부진해서 잉여금이 주는 회사는 무상증자를 하기 어렵다. 즉, 무상증자를 실시하는 회사는 재무구조가 건전함을 드러내는 수단이 된다. 무상증자 발행 비율이 큰 만큼 주가 부양 효과도 크다.
최근에 미국 발 경기 침체 우려, 연준의 기준 금리 인상 등 세계 증시 환경이 악화되는 가운데 주가를 방어하고 주주 가치 제고를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무상증자 카드를 쓰고 있다.
무상증자 후 주가 변화 ("개미만 손해")
무상증자 테마로 인해 무상증자 소식에 개미들이 매수했다가 무상증자 이후 주가가 크게 급락해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만다. 특히 회사 임원들과 벤처캐피털(VC) 들이 무상증자로 주가가 크게 오를 때 지분을 매도하고 있다. 무상증자 테마로 고점 대비 저점 하락률이 노터스 -84.8%, 공구 우먼 -64.8%, 신진에스엠 -35.14%, 카나리아 바이오 -20.25%이다.
Summary (결론)
무상증자는 유통주식수가 늘어나 보통 호재로 작용하지만 기업의 잉여금이 자본금으로 대체될 뿐 본질적 가치에 변동이 없으므로 투자 시 주의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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