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환율전쟁과 역환율전쟁에 대해서 배워봅시다.

by 로칸 2022. 8. 5.

#환율전쟁 #역환율전젱 #화폐가치 #화폐전쟁 #물가 #양적완화 #양적 긴축 #무역전쟁

환율전쟁
 

환율전쟁이란

 

각국이 서로의 화폐가치를 낮추기 위해서 경쟁을 하는 것. 예를 들면 원화로 1$를 바꾸는데 1,100원이 든다고 쳤을 때 원화의 화폐가치를 떨어뜨리면 1$를 바꾸는데 1,100원보다 더 많은 원화가 필요하다.

 

환율전쟁을 하는 이유는?

 

수출을 했을 때 똑같은 물건을 팔아도 달러로 결제가 되기 때문에 자국 화폐 가치를 낮추면 벌어들인 달러를 국내에서 원화로 바뀠을 때 더 많은 이익이 남는다. 이익이 여유가 생기면 수출 가격을 더 낮출 수 있기 때문에 가격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
실제로 여러 나라들이 자국의 무역수지를 개선하기 위해서 자국의 통화가치를 경쟁적으로 떨어뜨리면서 환율전쟁이 벌어지기도 함

과거 미국의 트럼프 시절에도 중국이 수출경쟁력을 높이려고 위안화 가치를 고의로 낮춘다고 하면서 환율조작국으로 지정

 

환율전쟁이 발생하는 배경


 그 나라의 경제 상황이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거나 앞으로의 경제가 더 안 좋아질 거라는 예상이 들 때 보통 경쟁하는 상대국 간에 환율전쟁이 일어나게 된다. 
일반적으로 환율전쟁이 진행되는 형태를 보면 보통은 자기 나라의 화폐 가치를 떨어뜨리면서 싸움이 진행되는 모습을 보이게 된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와 일본은 수출 부분에 있어서 비슷하게 겹치는 부분이 많다. 일본과의 관계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화폐 가치가 상대적으로 엔화보다 더 낮을수록 그만큼의 우리나라의 제품과 서비스가 국제 사회에서 더 높은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는 경쟁국가 간에 자기 나라의 화폐의 가치를 서로 더 떨어뜨리면서 환율전쟁을 이어갈 수 있다.
환율전쟁이 진행되는 과정을 보면 자국의 환율을 낮추는 고환율 전쟁이라 볼 수 있다. 

 

자국의 화폐가치를 떨어뜨리는 방법


전쟁과 마찬가지로 환율전쟁도 다양한 수단을 사용해서 할 수 있다. 일본과 한국이 환율전쟁을 하고 있는 것으로 가정하자.
첫 번째 방법은 한국에서 기준금리를 낮추게 되면 일본은 금리 변화가 없기 때문에 한국시장에 있던 글로벌 해외자본은 한국 쪽에서 빠져나와 금리가 상대적으로 높은 일본 쪽으로 이동하게 된다. 
그때 외환시장에서는 원화를 파는 원화공급이 늘어서 원화가치가 떨어지게 되는데 결국 한국이 금리를 낮춰서 환율을 높이는 고환율 정책을 펼치게 된 것이다.
반대로 글로벌 자본이 들어가게 된 일본은 한국의 금리인하 때문에 의도치 않게 저환율 정책을 펼친 꼴이 된다.
이런 상황은 국제무역시장에서 한국에서 만든 상품과 서비스가 일본보다 더 높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가격경쟁력, 수출경쟁력) 이런 상황이 되면 일본도 금리를 내리게 되고 본격적으로 환율전쟁이 일어나게 된다.
두 번째 방법은 양적완화를 써면서 본격적으로 돈을 푸는 정책을 쓸 수 있다. 시장에 돈을 풀게 되면 자연스럽게 그 나라의 통화가치도 떨어지게 되어 마치 고환율 정책을 펼친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008년 금융위기를 겪은 미국의 경우 달러 가치를 내리기 위해 총 3번에 걸쳐 4조 2천억 이 넘는 달러를 양적완화로 시장에 돈을 풀게 됨.
마찬가지로 유럽 중앙은행도 유럽 재정위기 당시에 2015년 1월부터 2017년 3월까지 매달 600 유로씩 시장에 돈을 투입하는 양적완화 시행
두 나라의 경제 상황에 따른 양적완화로 환율전쟁의 양상을 보여주게 됨. 
-> 경기가 좋지 않을 때 정책
세 번째 방법은 정부의 외환시장에 개입이 있다. 한 국가가 외환 보유고를 늘려서 자기 나라의 통화가치를 떨어뜨릴 수 있다. (외환시장에 유통 외환량을 늘림)
환율 전쟁의 클라이맥스는 무역전쟁이다. 일종의 환율전쟁의 연장선이다.

즉, 환율전쟁은 수출에서 유리하려고 침체된 경기를 회복하기 위해 사용

역 환율 전쟁

 

역 환율전쟁은 가열된 경기, 물가 급등 문제 발생 시 사용된다. 역 환율전쟁은 수입물가를 낮춰서 물가 상승세를 잡으려는 목적이 있다. 원화가치를 올려서 수입 물품을 사들일 때 사용하는 달러 사용이 줄어들게 하는 것이다.(환율 하락)
그 수단으로 양적 긴축과 금리인상을 사용하게 된다.

유튜버 캔들 스토리 TV
https://youtu.be/j_1 LzpcfLA8

 

 

 

 

 

https://chd0803.tistory.com/entry/%EC%A0%84%EA%B8%B0%EC%B0%A8%EB%B3%B4%EA%B8%89%EC%9C%A8

 

반응형

'경제를 배우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자가 가져야 할 마인드 (유연한 생각)  (4) 2022.08.05
2021년 전기차 보급율  (0) 2022.08.05
환율개념과 전망  (0) 2022.08.05
Top-Down 분석  (0) 2022.08.04
장단기 금리차  (0) 2022.08.04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