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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를 배우자.

세계 점유율 1위 CATL 의 성공 분석

by 로칸 2022. 8. 31.

CATL 은 어떤 회사? 

2011년에 설립된 중국의 자동차 배터리 회사로 BMW에 반도체를 납품하는 것을 시작으로 여러 중국 자동차 업체에 배터리를 납품하면서 빠르게 성장하였다. 배터리 제조 외에도 렌털,  재활용 등으로 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CATL의 성공 이유 - 중국 정부의 강력한 지원

세계 주요국 전기차 보조금 및 세제 혜택 현황.(삼성SDI 제공)© 뉴스1

중국 정부는 CATL의 사업 초기에 대규모의 자금 지원과 자극 배터리를 탑재하지 않는 전기 차의 경우 보조금을 지원하지 않게 정책을 폄으로써 중국 전기차 업체들이 CATL의 배터리를 탑재하도록 만들었다.

CATL의 성공 이유 - 기술력과 저가 정책을 동시에 사용

CATL은 배터리 원재료가 매장된 광산의 지분을 다수 보유할 뿐만 아니라 배터리 부품회사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다. 덕분에 원가를 절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최근에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배터리 가격을 인상함으로써 저가 정책에 차질이 생기고 있다.

CATL 전기차 점유율 1위

22년 1분기 CATL은 34% 점유율로 글로벌 배터리 1위를 차지했다. 세계 2위인 LG에너지 설루션 점유율 14%와 비교해도 큰 차이이다.

작년 배터리 제조사의 성장률을 보면 CATL 이 167.5%, LG에너지 설루션 75.5%, 파나소닉 33.5%,  BYD 167 7%, SK 온 107.5%  삼성 SDI 56%로 CATL의 성장률이 압도적으로 높다.

CATL의 실적

코로나19 확산,  원자재 가격 급등 등 악재 속에서도 22년 상반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6.32% 증가한 1129억 7000만 위안 (약 22조 280억 원),  순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82.17% 증가한 81억 7000만 위안으로 6개월 간 1조 5930억 원 벌었다. 하지만 원자재 가격 상승 영향으로 매출 총이익률은 3년간 하락세를 나타내었다. 2019년 29.06%  2020년 27.76%, 2021년 26.28%, 2022년 1분기 14.48%로 크게 낮아졌다.

CATL의 성장 전망

1) CATL은 EVOGO라는 배터리 구독 서비스(배터리 교체 사업)를 지난 1월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오랜 시간 동안 배터리를 충전하지 않고 배터리 교환소에서 배터리를 갈아 끼우도록 하는 것이다. 배터리 교체 시간 1분 소요, 배터리 구독료는 월 399위안(약 7만 7000원)으로 200Km를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를 공급한다.

2) CATL은 해외 공장 신설 가속화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멕시코에 전기차용 배터리 공장을 짓기 위해 후보지를 물색 중이고 약 50억 달러(약 6조 5800억 원)를 투입해 테슬라와 포드 등에 공급할 배터리를 생산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해외 첫 공장인 독일 튀링겐주 공장의 연내 상업 가동도 앞두고 있다. BMW, 폭스바겐 등 완성차 업체에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이다.

3)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을 앞세워 국내 전기차 기업뿐만 아니라 미국의 상용 전기차 제조사까지 수주를 하면서 고객사를 늘리고 있다.

기아 '신형 니로EV'

  • 기아의 '니로 EV' 신형 모델에 '닝더 스다(CATL)'의 리튬이온 배터리(NCM811)를 탑재 계획이다.
  • 벤츠의 'EQS모델'에 CATL 배터리 공급

 

닝더스다이(CATL)일봉 (22.08.26)
닝더스다이(CATL)3년봉 (22.08.26)

 

 

※본 글은 종목 추천 게시글이 아니며, 개인적인 공부 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업분석 자료입니다. 매수, 매도에 활용하는것은 자제 부탁드리며 참고용으로만 활용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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