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Apple) 4Q23 실적이 발표되었습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컨센서스를 모두 상회했습니다.
하지만 24년 1분기 가이던스는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애플의 24년 4분기 실적 발표와 상세 내용 그리고 비전프로 출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애플의 24년 4분기 실적 발표
- EPS $2.18 (est $2.10)
- 매출 $1195.8억 (est $1179.1억)
- 영업이익 $403.7억
- 아이폰 $697.0억 (est 678.2억)
- 맥 $77.8억 (est $77.3억)
- 아이패드 $72.0억 (est $73.3억)
- 기타 제품 $119.5억 (est $115.6억)
- 서비스 $231.2억 (est $233.5억)
- 총이익 45.9% (est 45.3%)
- 중국 매출 $208.0억 yoy -13% (est $235.0억)
매출액은 1,195.8억 달러(+33.6% QoQ, +2.1% YoY)로 컨센서스를 1.4% 상회, 영업이익은 403.7억 달러(+49.7% QoQ, +12.1% YoY)로 컨센서스를 4.3% 상회했습니다.
EPS도 $2.18로 컨센서스를 4.0% 상회했습니다.
제품/지역별 매출액 상세 내용
- iPhone 697.0억달러(+59.1% QoQ, +6.0% YoY)
- Service 231.1억달러(+3.6% QoQ, +11.3% YoY)
- iPad 70.2억달러(+5.7% QoQ, -25.3% YoY)
- Mac 77.8억달러(+2.2% QoQ, +0.6% YoY)
- Wearables 119.5억달러(+28.2% QoQ, -11.3% YoY)
지역별로 미국/중국/유럽의 매출 비중은 각각 42.2%, 17.4%, 25.4%를 기록했고 YoY 기준 미국과 유럽은 각각 2.3%, +9.8% 성장했으나 중국에서 -12.9% 역성장했습니다.
아이폰 매출이 우려를 뛰어넘는 성과를 기록했지만 중국에서의 부진이 심화되는 모습입니다.
<애플 서비스 부문 매출 추이($)>
- 2023.1Q 207.7억
- 2023.2Q 209.1억
- 2023.3Q 212.1억
- 2023.4Q 231.1억
서비스 매출은 전체 매출 내 19.6%를 기록했습니다.
아이폰 매출이 우려를 뛰어넘는 성과를 기록했지만 중국에서의 부진은 심화되었습니다.
다음 분기 공식적인 가이던스는 이번에도 미제공하였습니다.
장중 1.3% 상승 / 시간 외 -1.5% 하락 중입니다.
애플의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 프로 출시
2월 2일은 애플의 혼합현실 헤드셋 비전 프로가 미국 시장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애플 비전프로는 가격이 3500달러 우리 돈으로 약 456만 원에 달하는 금액임에도 관심이 뜨거웠습니다.
사전판매 시작 첫 3일 동안 16 ~ 18만 대가 팔린 걸로 추정됐지만 판매 속도가 둔화하면서 이후 1주일 동안 최대 4만 대 증가하면서 30일 기준 20만 대가 넘는 판매 성과를 내고 있는 걸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외신들은 비전프로의 강력한 디스플레이와 헤드셋을 착용한 상태에서 (1) 바깥세상의 모습을 화면으로 볼 수 있는 패스스루 기능 그리고 헤드셋을 쓴 채 (2) 허공에 손으로 꼬집어서 키보드를 입력하는 등 손 추적 기능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평가했습니다.
다만 월스트리트 저널은 0.6kg 정도의 헤드셋 무게가 두통이나 목에 피로를 유발한다는 후기를 보도했습니다.
IT 매체 기지 모더는 다양한 리뷰들을 종합해서 전하며 비전 프로에 대한 장점도 많았지만 일관적으로 나온 질문은 유용성과 비싼 가격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비전 프로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이라기보다는 애플의 확장현실 기술 개발을 위한 일종의 테스트 사례로 여겨졌다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애플의 비전 프로 출시를 계기로 확장 현실 즉 XR기기 시장도 본격적으로 개화할 전망입니다.
이는 결국 부품 업계에도 호재로 작용합니다.
<글로벌 XR 시장 개발 현황>
삼성전자 | 구글 | XR용 소프트웨어 | 하반기 출시 예정 |
삼성전자 | 퀄컴 | XR용 칩셋 | 하반기 출시 예정 |
소니 | 지멘스 | 산업용 XR 헤드셋 | 하반기 출시 예정 |
삼성전자는 구글, 퀄컴과 함께 XR 기기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퀄컴은 여기에 탑재될 칩셋도 공개하였습니다. 올해 하반기쯤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전망입니다.
소니 또한 독일의 지멘스와 함께 산업용 XR 헤드셋을 개발 중인데 2024년 하반기에 출시 예정입니다.
<글로벌 XR 시장 전망($)>
- 2023년 401억
- 2028년 115억
시장 조사업체 카운터 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비전 프로의 호조로 2024년 글로벌 XR 헤드셋 출하량은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390만 대에 달할 걸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XR용 애플리케이션 등 관련 시장 생태계도 활성화될 걸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확장현실 기술시장 규모는 2023년 401억 달러에서 2028년 1115억 달러로 늘어날 예정입니다.
확장현실
확장현실은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아우르는 혼합현실 기술을 망라하는 용어입니다.
지금까지 애플의 24년 4분기 실적 발표와 상세 내용 그리고 비전프로 출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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