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일본 여행 가기 전에 알아야 할 충격적인 일본의 길거리 모습

by 로칸 2023. 1. 18.

나라마다 그 나라의 첫 이미지는 바로 길거리에서 나온다. 일본의 길거리 하면 쓰레기가 없는 깨끗한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르고 또 거리를 따라 아기자기한 건물들이 늘어져 있는 것을 떠오르게 된다. 최근의 일본의 길거리 모습에 대해서 알아보자.

일본의 길거리 모습 - 타칭보

일본의 길거리 모습
일본의 길거리 모습

타칭보는 일본말로 서있음, 길가에 서 있다가 수레의 뒤를 밀어주고 돈을 받는 사람, 날품팔이라는 의미이다. 최근 일본의 일부 지역에서는 길거리에 핸드폰을 보면서 서 있는 사람 즉, 타칭보를 많이 볼 수 있다. 타칭보라는 단어가 최근에는 '길에서 몸을 파는 여성'이라는 어두운 의미로 변질되었다. 이들은 신주쿠 일대에서 오후 6시부터 10시까지 출몰하며 남성들이 말을 걸어주길 바라면서 정처 없이 떠돈다. 남성들이 말을 걸어오면 용돈을 받고 데이트를 해주는 것인데 하지만 이들 중에는 돈을 요구하는 꽃뱀, 야쿠자와 엮여 있는 이들이 있어 이들을 따라갔다가 야쿠자 또는 폭력배에게 협박당해 돈을 뜯기는 사건들이 자주 발생한다. 최근 일본에서 타칭보가 된 여성이 많이 증가했는데 그 이유가 코로나 등으로 인해 서비스, 요식업, 여행업에 종사했던 일본의 젊은 여성들이 일자리를 잃어 생계를 위해 길거리로 밀려났기 때문이다. 

일본의 길거리 모습 - 길거리 자판기

한국의 자판기 하면 음료와 과자 등 간단한 제품을 파는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이색적인 제품들을 파는 자판기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다양성 측면에서는 일본을 따라갈 수는 없다. 한국의 자판기 수는 약 20만대라고 하면 일본의 경우 400만 대가 넘는 자판기가 있다. 기본적인 생필품을 파는 자판기는 물론 담배, 팬티, 아이스크림, 고급 요리, 해산물, 케이크 등 모든 것이 자판기를 통해 판다. 심지어 종이접기 자판기, 곤충 자판기 등 취미를 위한 자판기까지 생겼다. 일본의 길거리에 자판기가 많은 이유는 첫째 땅값과 최저임금이 비싸 소매점을 하나 차려도 인건비가 나오기 어렵기 때문이다. 둘째 남에게 피해를 주기 싫어하는 일본의 국민정서상 가게에 들어가서 담배 하나 물 하나를 사는 것에 대해 미안해 한다. 하지만 자판기는 최저임금도 물 하나 산다고 눈치 볼 필요도 없기 때문에 찾는 사람도 많고 자연스럽게 자판기 공급도 많아지게 된 것이다. 

일본의 길거리 모습 - 토요코 키즈

일본의 신주쿠시 가부키초에 있는 토호 시네마 옆 광장을 지나면 노숙을 하거나 거리를 배회하는 아이들을 볼 수 있다. 이들을 토호 시네마 옆 아이들이라고 해서 토요코 키즈라고 부른다. 이들은 가출 청소년으로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다양하며 주로 여자아이가 많다. 토요코키즈의 여자 아이들은 주로 '주위를 힘들게 하는 지뢰 같은 여자가 되고 싶은 정신적을 미성숙한 사람'이라른 지뢰녀 콘셉트로 다닌다. 이들은 보호본능을 자극할 만한 옷을 입고 힘없어 보이는 화장과 행동을 한다. 토요코키즈가 사회적으로 문제가 된 이유는 신주쿠에 있는 호스트바와 연관성 때문이다. 호스트바의 선수들이 토요코키즈를 마지막 사랑인 척 헌신하는 척 꼬셔 매출을 올린다. 토요코키즈 여자 아이들은 이 오빠들의 매출을 올려주기 위해 타락한 범죄를 저지르거나 사채를 쓰고 있다. 이 여자 아이들이 이 오빠들에게 팽당하게 되면 동반 자살을 하거나 지하 속 범죄에 빠지게 되어 사회적 큰 문제로 자리 잡고 있다. 

일본의 길거리 모습 - 화려한 맨홀 뚜껑

한국의 심플한 맨홀 뚜껑과 달리 일본의 맨홀 뚜껑은 다양한 디자인의 다채로운 색상까지 더해져 마치 하나의 예술작품 처럼 되어 있다. 1997년 일본에서 하수 처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도 높이고 도시 미관도 살릴 겸 '아트 맨홀 뚜껑' 프로젝트가 시작됐다. 이 아이디어는 일본 정부도 맨홀 전시회까지 열면서 강력하게 지원하고 있다. 맨홀 뚜껑의 디자인은 일본을 대표하는 만화 캐릭터, 포켓몬 그림들이 가장 많다. 최근엔 각 지자체마다 맨홀 뚜껑 위에 그 지역의 고유한 특색과 풍경, 대표 상품, 먹거리 관광명소 등을 묘사한 그림을 그려 넣으면서 홍보 수단의 역할까지 하고 있다. 그래서 관광객들은 맨홀 뚜껑을 보고 위치를 알 수 있다. 

Summary

최근의 일본 길거리 문화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일본 여행을 할 때 더 재밌는 여행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