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췌장암 증상과 식단

by 로칸 2022. 11. 25.

췌장이라는 장기는 소화를 시키는 소화효소나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같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이다. 문제는 여기에 암이 생기면 세포가 증식되는 속도가 아주 빠르다.  조기 발견이라고 할 수 있는 1기로 진단되는 사람은 대략 11%, 그 나머지는 대부분 3기 이상 그러니까 뭐 림프절이나 아니면 주변 장기로 이미 전이된 상태에서 진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췌장과 나이의 관계는?

췌장암 이미지
췌장암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췌장이라는 장기가 하는 역할 중에 중요한 역할이 소화효소를 분비를 하는 것이다. 태어날 때 평생 쓸 수 있는 전체 소화효소의 양이 정해져 있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내가 이 소화효소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소화효소의 사용기한이 달라지게 된다. 나이가 먹은 사람은 그만큼 오랫동안 사용했으니까 췌장의 기능이 떨어지고 소화 효소가 감소해 이런 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 하지만 젊다고 해도 인스턴트 음식(기름진 음식ㆍ폭식ㆍ야식)을 너무 많이 먹는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췌장을 혹사시키게 되면 사용 기간이 확 줄게 된다. 나이와 상관없이 생활 습관에 따라 췌장암 및 각종 암 노출 위험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췌장 건강 이상 신호 - 허리 및 등 통증

어느 순간부터 이유없이 허리 및 등 통증이 시작되었다. 췌장 건강 이상 시 가장 흔한 증상은 명치 부위 통증이다. 명치가 아닌 등이 아플 경우 병이 더욱 진행됐을 가능성이 크다.

췌장 건강 이상 신호 - 소화 불량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하루 종일 속이 불편해지는 일이 반복(소화 불량ㆍ더부룩함)되었다. 우리 몸에서 소화 효소가 분비되지 않으면 물리적으로 음식을 소화시키는데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린다. 속이 더부룩하고 피로감 등 굉장히 불편감을 느끼게 된다. 

췌장 건강 이상 신호 - 황달

서서히 노랗게 변하기 시작하는 얼굴색, 간에서 담즙이 만들어진 다음에 담도를 거쳐서 십이지장으로 나가게 된다. 이 부위가 췌장 하고 가까이 있다. 췌장에 종양이 있으면 담즙이 빠져나가는 걸 막아버리게 된다. 빌리루빈이라는 물질이 체내에 상승하게 되고 눈 흰자나 피부가 노란색으로 변하게 된다. 지속될 경우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췌장 건강 이상 신호 - 당뇨

췌장이 하는 주요기능이 소화 효소 분비와 인슐린 분비이기 때문에 췌장암으로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인슐린 분비에도 문제가 생긴다. 가족력이 없는데도 당뇨가 갑자기 생겼다면 췌장 건강 이상을 의심해야 한다. 

소화 효소 부족이 불러오는 문제점은?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아제'라는 효소의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지방의 소화 흡수가 안되고 몸 안에 좋은 지방이 쌓이지 못한다. 그 결과 몸 안에 염증이 발생한다.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 효소가 기능을 잘 못해서 몸 안의 단백질 결핍이 된다. 그 결과 살이 빠지게 된다. 

췌장암에 좋은 식단

소화를 돕는 식단으로 준비해야 한다.

1. 단백질은 소화 흡수율 상승을 위해 동물성ㆍ식물성 을 1:1로 섭취해야 한다. (갈비, 버섯)

2. 식이섬유ㆍ무기질이 풍부하면서 소화를 돕는 더덕 

더덕 복용시 주의점 : 추위에 민감하거나 몸이 차가울 경우 과량 복용 주의 

3. 잡곡밥 

충분히 씹어야 췌장에도 무리가 덜 가는 법이다. 

 

내용이 마음에 들었다면 구독과 공감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