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투자 성공 조건 - 포모 증후군을 견뎌야 한다.

by 로칸 2023. 8. 15.

최근 포모 증후군 때문에 빚투가 증가하고 있다.

주식토론방에서는

전세금 빼서 투자했어요

아파트 중도금 낼걸 가지고 한방 질렀어요

이런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포모증후군을 견뎌야 한다.

포모 증후군은 남에게서 느끼는 시기심과 질투심에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인간이 시기심과 질투심을 느끼는 것은 지긋이 당연한 것이다. 

포모증후군의 가장 위험한 것이 빚투이다. 박탈감에 마음이 급해져서 빚을 내서 투자하게 되는 것이다.

코스피 신용잔고 : 10.59조 (23.08.14기준)

코스닥 신용잔고 : 9.87조 (23.08.14기준)

예탁금 : 52.88조 (23.08.14기준)

투자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

분산투자, 일정한 현금 보유가 중요하다.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빈도와 강도이다. 

자주 일어나는 것은 맷집이 생긴다.

어쩌다 한번 일어나는 것 중에서 강도가 크게 나온 것이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블랙스완)

한번이 나를 죽일 수 있다. 그 한방에서 내가 살아 남을 수 있는 거냐가 중요하다.

투자의 세계에서는 한방에 자산을 0으로 만들 수 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레버리지를 일으켰기 때문에 자산이 0이 된다.

현금 보유는 콜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안전마진 - 위기가 왔을 때 내가 산 가격보다 덜 떨어진다. 비싸게 사면 안전마진이 확보가 안된다. 

내가 산 주식의 퀄러티가 중요하다. 비싸게 샀더라도 퀄러티가 있는 종목은 나중에 회복이 된다.

Summary

한번 실수로 자산이 0이 될수 있다.

블락스완 같은  인간의 머리로 전혀 상상할 수 없는 일이 발생했을 때 대응이 어렵다.

레버리지는 시간지평에서 불이익을 갖고 뛰어드는 것이다.

갚을 여력이 되는 부채외에는 좋은 부채가 없다.

부채가 많은 사람중에서 행복한 사람은 없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