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국채 금리 우려에 이어 또 다시 붉어진 중국 부동산 디폴트 우려로 코스피 –0.79%, 코스닥 –1.15% 하락 마감하였다. 증시 조정과 함께 한화오션의 적자 실적 발표는 조선주와 조선기자재 주의 하락폭을 키웠다. 2분기 조선주/조선기자재의 실적을 알아보자.
조선주 2Q23 실적
HD한국조선해양
23.2Q 54,536억/712억/394억
HD현대중공업
23.2Q 30,644억/685억/241억
현대삼호중공업
23.2Q 15,484억/622억/472억
삼성중공업
23.2Q 19,457억/589억/232억
현대미포조선
23.2Q 10,333억/-525억/-349억
한화오션
23.2Q 18,207억/-1590억/-2372억
기업 결합 후 첫번째 실적 발표 -> 예상치 크게 하회
한화오션은 생산일정 준수를 위한 사외블럭 제작 물량 증가로 인한 예정원가 증가
인사제도 개편에 따른 일회성 비용 발생으로 적자가 지속
한국카본, 동성화인텍 2Q23 실적
(1) 한국카본
시가총액 6,317억원
수주잔고 1조 7,000천억
2023년 2분기 실적
매출액 1,338억 YoY +87%
영업이익 79억 YoY 216 8%
(2) 동성화인텍
시가총액 4,274억원
수주잔고 1조 9555억
2023년 2분기 실적
매출액 1,440억 (예상치 1,261억)
영업이익 86억 (예상치 70억)
순이익 80억 (예상치 50억)
최근 실적 추이
2023.2Q 1,440억/86억/80억
2023.1Q 1,241억/37억/27억
2022.4Q 1,284억/-31억/21억
2022.3Q 913억/112억/43에
2022.2Q 1,066억/58억/16억
보냉재 단가 상승, 원자재 가격 하락 -> 마진 개선
조선주 전망
(1) 수주
세계적인 친환경에너지 수요 확대로 LNG 수요 증가와LNG 수출플랜트의 확대 등 전방시장 개선으로 LNG운반선의 수요가 높아졌다.
그 결과
2018년 66척
2019년 51척
2020년 52척
2021년 74척
2022년 173척이 발주되었다.
(2) 환경 규제
또한 IMO2020 발효에 따라 선박 연료가 벙커C유에서 저유황유/LNG로 변화함에 따라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도 높아지고 있다. LNG 선박의 증가는 초저온보냉제 수요 증가를 가져왔다.
2023년 상반기 후판가격이 중요한 이유(조선주 상승랠리 상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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