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인터배터리2024'에서 삼성SDI가 차세대 배터리라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를 2027년 상용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삼성SDI 발표이후 전고체 배터리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오늘은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계획 발표 및 수혜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종류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와 전고체 배터리가 있으며 모두 에너지 저장 및 공급을 위한 배터리 기술로 구조와 작동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 | 전고체배터리 | |
양극재 | 고체 (리튬, 니켈, 망간, 코발트 등) | 고체 (리튬, 니켈, 망간, 코발트 등) |
음극재 | 고체 (흑연, 실리콘 등) | 고체 (리튬금속) |
전해질 | 액체 (용매+리튬염+첨가제) | 고체 (황하물, 산화물, 폴리머) |
분리막 | 고체 필름 | 없음 |
리튬이온배터리
리튬이온배터리는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배터리 중 하나로 리튬이온들이 양극과 음극 사이를 이동하면서 전기를 생성하거나 저장합니다.
고온, 과충전, 물리적 충격 등의 외부 요인에 민감하며 과열 시에는 화재나 폭발의 위험이 있습니다.
리튬이온들의 이동에 의해 전기가 생성되기 때문에 높은 에너지 밀도와 충전 및 방전이 가능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주로 노트북, 스마트폰, 전기차 등 다양한 전자제품에서 사용됩니다.
전고체 배터리
전해질로 액체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에너지를 저장하고 공급하는 배터리입니다.
안전성과 충전 용량, 수명 등의 측면에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내부 리튬이온 이동이 제한되기 때문에 과열이나 화재의 위험이 적습니다.
고온이나 고압에서 안정적으로 동작할 수 있어 배터리의 크기와 형태를 더욱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습니다.
더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을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특징
(1) 높은 에너지 밀도
고체 전해질을 사용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로 배터리 용량을 향상시킬수 있습니다.
(2) 수명/교체주기 증가
배터리의 충방전 사이클 수를 늘릴 수 있어 배터리 수명이 늘어납니다.
연장시킬 수 있어 교체 주기가 증가합니다.
(3) 초고속 충전
전고체 전해질 사용으로 초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4) 안전성 향상
안정적인 고체 전해질을 사용으로 과열, 화재의 위험이 줄어들어 전자제품의 안전성을 향상시킵니다.
(5) 유연한 디자인
배터리의 크기와 형태를 더욱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어 전자제품의 디자인에 더 많은 유연성을 부여하고 더 가볍고 얇은 장치를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한국/일본 황화물 전고체 배터리 준비
(1) 전극 공정 발전 (코팅, 압연, 압출, 라미네이션 공정 추가)
(2) 조립 공정 프레스 추가 (WIP 장비 도입)
(3) 활성화 공정 일부 포메이션/에이징 공정 소멸
전고체배터리 수혜주
(1) 티에스아이
차세대 전고체 전지와 같은 고밀도 소재 믹싱
(2) 피엔티
전고체용 전극 공정 장비 개발 및 협업 단계
(3) 씨아이에스
고체전해질 시트화 기술, 고체전해질 코팅된 전극복합체 코팅기술
전고체전지 전극 라미네이션 및 압연 공정기술 연구
(4) 필옵틱스
전고체 배터리 스태킹 기술 & 레이저 기술 기반 설비
(5) 하나기술
전고체용 2차전지 가압시스템
(6) 엔시스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에 대응하기 위한 검사장비
(7) 이노메트리
전고체 배터리 확장위해 초정질 스태킹 기술 고도화
지금까지 삼성SDI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 계획 발표 및 수혜주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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