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핫 이슈 된 행동주의 펀드의 모든 것 (다음 타겟은?)

by 로칸 2023. 3. 22.

최근 행동주의 펀드가 핫이슈다. 행동주의 펀드가 이슈가 된 건 SM 사태와 행동주의 펀드가 손만 대면 주가가 폭등하고 있어서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행동주의 펀드들의 다음 횡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매경 ECONOMY 2023.3.13일 기사 : 얼라인發 행동주의펀드 흥행… 다음 타깃은 DB하이텍?]

주주행동주의란?

주주들이 투자한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적으로 주주의 권리를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배당금이나 시세차익에만 주력하던 소극적 투자자가 아닌 기업에 대한 부실책임이나 구조조정, 배당확대, 이사 선임 등 경영에 적극 개입해 주주가치를 높이는 행동을 한다.

행동주의(헤지)펀드란?

헤지펀드는 단기이익을 목적으로 투자하는 개인모집 투자신탁을 말하며 행동주의 펀드란 단순한 투자활동이 아닌 자사주 매입, 배당확대 등 단기적인 주주 가치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헤지펀드이다. 자금력을 바탕으로 행동주의펀드가 주식을 대량 매입 후 기업의 경영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사례가 점차 늘고 있다. 과거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반대하며 소송했던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대표적이다.

행동주의 펀드의 영향

(1) 긍정적인 측면

행동주의펀드는 주주의 권리인 경영권에 대한 적극적 개입으로 기업에 대한 지배구조 개선이나 구조조정 등에 대해 좋은 방향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주주의 가치를 향상한다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2) 부정적인 측면

단기간의 시세차익만을 노린 경영권 개입으로 기업의 경영에 나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부정적인 측면도 있다.

행동주의 펀드 증가 이유

주주행동주의 대상 기업수는 2017년 3건을 시작으로 2020년 10건, 2021년 27건, 2022년 47건으로 최근 급상승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일단은 사회적ㆍ시대적 흐름으로 비단 한국뿐만 아니라 미국이나 일본이나 이런 금융 선진국에서도 많이 늘어나고 있지만 특히 한국에서 굉장히 많이 늘어나고 있다. 바꿔 말하면 미국이나 금융 선진국에 비해서 한국이 조금 더 개선할 부분이 있다고 받아들일 수 있다. 또 하나는 ESG의 흐름이다. 최근에 기업들도 ESG를 굉장히 많이 강화를 하고 있다. ESG의 약자가 환경, 사회, 지배 구조로 사회하고 지배 구조를 뜻하는 SG가 여기에 속하는 것이다 보니까 이제 기업들 입장에서도 ESG 관련 공시도 강화되고 있고 그러니까 더 이 사회적 흐름하고 맞물린 것 같다. 그래서 여러 가지 흐름에 맞물려서 행동주의 펀드가 힘을 더 받는 것이다. ​

최근 행동주의펀드의 행보

최근 행동주의펀드의 활동으로 관련 기업의 주가가 오르며 주주가치가 올라가는 사례들이 많이 생겨났다.

(1) 오스템임플란트 (KCGI)

행동주의펀드 KCGI는 오스템임플란트의 지분을 매수하여 경영권 분쟁에 참여함으로써 주가상승을 자극하여 결과적으로 주주가치를 상승시켰다.

(2) SM 엔터테인먼트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행동주의펀드 얼라인에서 SM 엔터테인먼트 주식 1%를 보유하고도 적극적인 지배구조의 개선 요청과 경영권 참가로 이수만 개인회사인 라이크기획과의 계약종료라는 지배구조 개선을 이끌어 냈고 이는 주가상승을 견인했다.

(3) 7대 금융지주 (얼라인파트너스자산운용)

행동주의펀드 얼라인에서는 금융지주들에 대한 적극적인 주주환원 정책 요구를 통해 배당확대 및 자사주 매입 검토 등으로 주가상승을 이끌었다.

(4) 태광산업 (트러스톤자산운용)

행동주의펀드 트러스톤자산운용이 태광산업의 흥국생명 4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막아냈다. 

(5) BYC (트러스톤자산운용)

행동주의펀드 트러스톤운용은 BYC에도 자산 수익률을 높이고, 운영상 투명성을 확보하며, 주가를 부양해 ‘소액주주 이익 사수’를 실행하라는 뜻으로 부동산 자산 공모리츠화,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배당 확대, 무상증자 등을 요구했다.

(6) KT&G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

플래쉬라이트 캐피탈 파트너스(FCP), 안다자산운용은 KT&G를 상대로 한국인삼공사 인적분할, 거버넌스 재정립 등을 실행하라고 압력을 가하고 있다.

행동주의 펀드들의 타깃이 되는 회사 특징

행동주의 펀드들의 타깃이 되는 회사들은 일단 주가가 저평가된 기업들이다. 주주 입장에서 회사에 내가 투자를 하고 있는데 합당한 보상을 못 받고 있다. 이렇게 생각이 되는 기업들이 메인 타겟이 된다. 지배 구조가 문제가 있어 개선을 앞세우는 것도 특징이다.

Summary

주식투자를 할 때, 이런 행동주의펀드의 유무를 통해 본인의 투자 자산에 대한 변동성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체크해 보시고 투자하길 바란다.

행동주의 펀드 차파트너스자산운용 남양유업에 주주제안 제시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