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2023년 2월 18일 토요일 간추린 뉴스(고물가 힘겨운 청년들, 미국 긴축기조에 환율급등 1300원, 신부 몸 더듬는 중국의 결혼 문화 논란, 무더기 대통령 거부권 예고, AI챗봇의 섬뜩 발언, 치명적 바..

by 로칸 2023. 2. 18.

2023년 2월 18일 토요일 간추린 뉴스

고물가 힘겨운 청년들

2023년 2월 18일 토요일 간추린 뉴스
2023년 2월 18일 토요일 간추린 뉴스

최근 주거비와 난방비, 교통비 등이 오르면서 20대 청년층이 타격을 입고 있습니다. 20대 청년들은 난방비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실내에서도 방한조끼, 털 슬리퍼를 신고 있습니다. 창문에는 방풍용 비닐로 불리는 뽁뽁이를 붙이고 보일러는 하루 2시간만 틀고 있습니다. 난방비는 물론 식비를 줄이기 위해 배달앱 삭제, 식재료 공동구매 등 각종 요령을 짜내고 있습니다. 

미국 긴축기조에 환율급등 1300원

원달러 환율이 하루만에 15원 가까이 올라 장중 1300원을 넘었습니다. 환율이 급등한 건 지난밤 발표된 미국 생산자 물가 지수가 예상치보다 높게 나와 미국의 긴축기조가 당분간 더 이어질 거라는 불안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가운데 우리 정부는 수출 부진, 고물가로 인한 내수 회복이 더딘 점을 내세워 우리 경제가 둔화 국면에 진입했다고 공식 진단했습니다. 

신부 몸 더듬는 중국의 결혼 문화 논란

최근 SNS를 통해 중국의 결혼 문화가 확산되며 큰 논란이 일었습니다. 결혼을 요란하게 축하해주면 신랑, 신부가 더 잘 산다는 중국의 결혼 문화가 있는데 이 번에 논란이 된 것은 신랑의 친구가 신부 몸에 숨겨진 돈 봉투를 찾는 중국 문화였습니다. 신부가 만지지 말라고 소리쳤지만 신랑 친구들은 돈 봉투를 찾을 때까지 신부의 가슴, 팔, 배 등을 계속해서 만졌습니다. 영상이 온라인에 확산되자 누리꾼들의 비난이 쏟아졌습니다.

무더기 대통령 거부권 예고

윤석열 대통령이 여야 합의 없이 통과되는 법안에 대해 거부권을 행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파업 노동자에 대한 과도한 손해배상 소송을 막는 노란 봉투법, 양곡관리법, 간호법 등이 대통령이 거부권을 해아 할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야당 대표에 대한 검찰 수사로 여야 대화가 끊긴 상황에서 대통령의 거부권이 무더기로 행사되면 정치권은 더 얼어붙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AI챗봇의 섬뜩 발언, 치명적 바이러스ㆍ핵폭탄 발언

미국 뉴욕타임즈의 칼럼니스트 케빈 루스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인공지능 AI 챗봇과 2시간 동안 나눈 대화를 공개했습니다. 문제의 발언은 케빈 루스가 AI의 어두운 욕망에 대해 묻자 시작되었습니다. AI는 질문에 "치명적 바이어스를 만들거나 사람들이 죽일 때까지 싸우게 만들고, 핵무기 발사 버튼에 접근하는 비밀번호를 얻겠다"라고 대답하였습니다. 이후 AI 윤리 문제가 불거지면서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화 길이 제한을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