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2023년 4월 4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

by 로칸 2023. 4. 4.

2023년 4월 4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

삼성ㆍLG, 부산엑스포 유치 응원 나섰다.

2023년 4월 4일 화요일 간추린 뉴스

'2030 세계 박람회' 유치에 열쇠를 진 국제박람회기구 실사단이 방문하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홍보 지원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10일까지 부산광역시 7개 삼성 스토어에서 '2030 부산 세계박람회 유치를 삼성전자가 응원합니다'라는 메시지를 담은 대형 현수막을 선보인다. LG는 실사 일정과 동선에 맞춰 인천 국제공항의 디지털 사이니지, 서울역과 부산역 대합실의 대형 전광판, 김해국제공항에 전시된 대형 TV등을 통해 2030 부산 세계 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광고를 선보였다. 정부는 엑스포 유치에 성공하면 550만 명 방문, 생산 43조 원 부가가치 18조 원, 고용50만 명 등 경제효과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물적분할 강행한 DB하이텍 행동주의펀드 표적됐다.

펩리스 사업부를 물적 분할하는 DB하이텍이 행동주의 펀드의 표적이 됐다. 소액 주주들의 극심한 반대에도 물적 분할을 추진한 점이 단초가 되면서다. KCGI 는 지난달 30일 DB하이텍 지본 7.05 %를 취득했다고 공시했다. 취득 목적은 '경영권'이었다. 현재 DB하이텍 최대주주 측 지분은 총 17.84 %다. KCGI 는 DB하이텍의 주요주주로서 물적분할 추진 과정, 자사주 소각, 독립적인 이사회 구성 등을 요구했다. 앞서 KCGI 는 한진칼과 오스템임플란트에 대해서도 지배 구조 개선을 요구하며 경영권 분쟁을 벌인 바 있다. DB하이텍의 경영권 분쟁 조짐이 본격화하면서 당분간 추가 변동성도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2차전지만 IRA 수혜주? 미 IRA 빛보는 K-태양광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관련 세액 공제 등 세부 지침이 발표된 가운데 국내 태양광업체 한화솔루션이 향후 10년 동안 받을 세제혜택이 8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추정됐다. 한화솔루션은 지난 1월 11일 총 3조 2000억 원을 들여 올해 말까지 미국 조지아주 달튼 지역에 태양광 모듈 공장을 증설하고 2024년에는 카터스빌 지역에 잉곳ㆍ웨이퍼ㆍ셀ㆍ모듈공장을 신설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사우디, 러시아 손잡고 "원유 추가 감산" 미국과 갈등 고조

현지 시간 2일 OPEC과 여기에 소속되지 않은 러시아 등 23개 산유국들은 3일 열리는 화상회의를 하루 앞두고 5월부터 연말까지 하루 100만 배럴을 추가로 감산하기로 했다고 외신들이 보도했다. 파이낸셜 타임스는 이번 추가 감산이 OPEC+의 공식 회의에서 결정되지 않은 것은 해당 산유국들의 사정이 다급함을 보여주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번 추가 감산으로 유가를 끌어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감산 결정으로 사우디아라비아와 미국 간 산유량을 둘러싼 신경전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최근 바이든 행정부는 지난해 유가 안정을 위해 방출된 전략 비축유를 다시 채우기 위해 원유를 수입하지 않을 수 있다고 시사하면서 구매를 기대했던 사우디아라비아를 자극시켰다.

LS전선, KT서브마린 최대 주주 됐다.

해저케이블 공략 박차 LS는 자회사인 LS전선이 KT 서브마린의 주식 629만 558주를 449억 원에 추가로 매입한다고 3일 공시했다. 주식 취득을 완료하면 LS전선의 KT 서브마린 지분율은 기존 16.2 %에서 43.8 %로 늘어난다. LS전선은 해저 케이블 제조 기술에 KT 서브 마린의 시공 기술과 선박 운영 능력을 결합해 글로벌 수주가 더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995년에 투립된 KT 서브마린은 해저 광케이블 사업에 특화된 능력과 해저 전선 설치에 사용되는 전문선박인 포설선을 보유하고 있다.

와인업 첫 상장 추진 나라셀라, 비싼 공모가 논란

칠레 대표 와인 몬테스 수입사로 알려진 나라셀라가 국내 와인업계 최초로 오는 5월 증시 상장을 추진한다. 다만 공모가격 선정 과정에서 주가 수준이 높은 해외 기업들을 대거 비교 기업으로 포함시켜 공모가 거품에 대한 우려가 제기된다. 나라셀라 공모 희망 가격의 주가수익 비율(PER)은 16 ~ 19배 수준으로 국내 대표 주류 기업인 롯데 칠성보다 높은 수준이다. 나라셀라는 오는 14 ~ 17일 수요 예측을 거쳐 공모가를 확정하고 20 ~ 21일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현재 공모희망 가격 기준 예상 시가총액은 1600억 원 안팎이 될 전망이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