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4세대 아이돌 에스파의 리더 '카리나'의 모든 것

by 로칸 2023. 4. 28.

카리나는 4세대 아이돌 비주얼 원탑으로 불린다. 뛰어난 외모와 실력 덕분에 고등학교 1학년 때 이미 SM에서 캐스팅 제의를 받았다. 비올 뿐만 아니라 압도적인 미드 피지컬 덕분에 남성 팬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에스파의 리더이다. 수많은 인기 아이돌들이 카리나에 비견되었지만 그녀만큼 가슴 벅차는 피지컬은 극소수에 불과하다. 하지만 외형적인 아름다움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4세대의 경우 워낙 뛰어난 비주얼의 아이돌이 많기 때문이다. 그녀는 외향적 매력외에도 SM센터답게 수준급의 댄스 실력과 매력적인 보컬 음색을 보유하고 있어 리더로서 부족함 없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성격 또한 굉장히 매력적이어서 남성 팬들뿐만 아니라 여성 팬들 또한 엄청나게 덕질 중이다. 권은비, 지효 등 수준급의 미드피지컬이 있지만 카리나가 원탑으로 불리는 이유일 것이다. 카리나에 대해 알아보자.

카리나 프로필

본명 유지민 2000년생이며 만나이는 23세이다. 키 168 몸무게 45 혈액형은 B 형이다. 카톨릭 신자이며 예명을 카리나로 지은 이유는 천주교 세례명이 카타리나이기 때문이다. 만 6세 때 소녀시대의 다시 만난 세계의 발차기 안무를 보고 가수를 처음 꿈꿨다고 한다. 중고등학생 때 교내 댄스 동아리에서 활동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캐스팅이 되어 2학년이 되기 전 자퇴했다. 과거 일반인 기준 팔로워가 많은 인스타그램 인기인이었다. DM을 통해 캐스팅되었고 고민 끝에 승낙하여 캐스팅을 당한 후 카메라 테스트까지 받은 상태였으나 얼마 뒤 캐스팅 담당자가 퇴사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카리나는 난처한 상황이 되었는데 그 후 SM의 다른 직원에게 같은 방식으로 또 한번 제의가 와서 입사를 하게 되었다고 한다.

카리나 에스파 리더

여성걸그룹 에스파의 리더로 인터뷰 때마다 멤버들을 살피거나 뒤에 있는 멤버를 앞으로 나올 수 있게 챙겨주고 부딪히려는 스텝을 챙겨주는 등 리더다운 모습을 자주 보인다. 특히 공항에서 이러한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멤버나 스태프는 물론 인파 속에서 넘어지려는 기자들까지 챙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카리나 도입 요정

알다시피 도입부는 굉장히 중요하다. 곡의 분위기를 설정해 주고 듣는 이에게 그룹과 노래에 대한 첫인상을 남기는 역할이기 때문에 주로 노래를 잘하는 보컬 멤버나 그룹이나 곡예 잘 맞는 이미지를 낼 수 있는 멤버에게 가는 편이다. 데뷔곡 'Black Mamba' 'Next Level' 'Savage' 등 계속 도입부를 잘 소화해 내고 있다. 톤을 보다 날카롭게 세워서 부르는 보컬은 기계음처럼 메탈릭하게 나기도 하는데 에스파가 자주 하는 하이퍼팝 장르에 최적화다.

카라나 댄스

카리나는 연습생 때부터 쭉 댄스포지션이었다. 도깨비불 안무 영상이 공개되었을 때 각종 플랫폼 반응이 '매 프레임에서 잘 춘다'였다. 곡이 안무가 크고 시원시원한 동작으로 이루어져 있어 파워풀한 카리나의 춤선이 잘 어울린다. 블랙맘바 넥스트레벨 등 댄스의 포인트가 잘 돋보이는 노래의 후렴구에서 각이나 유연성을 잘 살려내는 점 덕에 센터에 계속 세우는 이유를 알겠다는 반응이 많다.

카리나 외모

4세대 걸그룹 비주얼센터로 매번 언급되는 아이돌 중 한 명이며 팀 내 비주얼이자 그룹의 정체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심볼 멤버로도 불린다. SM엔터테인먼트의 여자이 비주얼 센터계보를 잇고 있다. 갸름하고 날렵한 얼굴형을 가졌다. 특히 브이자가 그려진 상당히 얇은 턱선과 얼굴형 장두형에 가까운 두상으로 스트레이트 헤어를 잘 소화한다. 그리고 얼굴이 매우 작아서 달걀보다 작은 메추리알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데, 엄청난 소두로 에어팟이 차이팟으로 보여 화제가 되었다. 입술 밑 점이 카리나의 시그니처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요즘에는 볼에 있는 점을 입술 밑 점보다 더 살리는 화장법도 자주 시도하고 있고 잘 소화해서 반응이 좋다.

카리나 아바타

카리나의 아바타인 ae-카리나와 비교하여 AI 보다 더 AI 같다는 소리를 듣는 AI 상이다. 카리나가 에스파로 데뷔한 후 AI 상이라는 유행어가 본격적으로 장착되었다. 처음엔 다소 난해할 수도 있었던 에스파 컨셉을 대중에게 납득시킨 것은 카리나의 비주얼 몫이 컸다. 얼굴이 굉장히 작고 목이 길며 팔다리가 긴 슬렌더 체형이다. 키도 168 이라 여자 중에서는 큰 편에 속하는데 키가 큰 만큼 비율이 엄청나게 좋다. 게다가 비주얼 중 얼굴 면에서는 두말할 것 없이 뛰어나지만 진가는 슬랜더 체형에서는 보기 드문 볼륨감이 뛰어난 몸매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에 더욱 가상 캐릭터처럼 느껴진다고 평가받는다.

카리나 TMI

본인의 음악적인 롤모델은 태연, 아이유, 캘라니이다. 퍼포먼스적인 면에서는 태민을 언급한 적이 있고 비주얼 측면에서의 롤모델은 캔탈 제너이다. 작고 귀여운 것들을 좋아한다. 특히 고양이를 좋아한다. 핸드폰 케이스 뒷면에도 고양이 사진이 있어서 고양이를 키우나 했지만, 운동을 하러 다니는 곳에 사는 고양이 두 마리 중 하나이며 본인은 키우진 못하고 있다고 한다. 짱구 덕후이다. 혼자 영화관에 짱구 극장판을 보러 간 적도 있다. 짱구에 대한 질문을 받으면 기본 10분은 간다. 짱구 성대모사도 잘한다.

카리나 고소공포증

고소공포증이 약간 있어서 놀이공원에 가면 롤러코스터 등을 섭렵하고 다니는 동생들과 반대로 지젤과 함께 회전목마를 선호한다고 밝혔다. 링링의 말에 의하면 멤버들이 놀이기구를 탈 동안 밑에서 기다려주며 혼자 뭘 먹고 있다고 한다. 어릴 때 장래희망 중 하나가 스튜어디스였지만 비행기 공포증이 있어서 포기했다.

카리나 외국어

중국어를 어느 정도 할 줄 아는 것으로 보인다. 링링이 하는 말을 웬만큼 알아듣는 것 같고, 알아서 기본적 멘트를 하기도 하는데 중국인들에 의하면 발음도 좋다는 편이다. 중학생 때 제 2 외국어를 중국어로 했던 듯하다.

카리나 표절논란

데뷔곡 블랙맘바 티저 형상의 표절 의혹이 제기되었다. 첫 번째 티저 형상에서 카리나가 의자에 앉은 장면의 구도가 아이들의 라이언을 뒤이어 검은 손이 카리나를 감는 모습이 오마이 갓을 연상시킨다는 의견이 있었다. 두 번째 티저에서는 K/DA 의 POP/STARS를 표절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이쪽은 뮤비콘셉뿐만 아니라 의상이나 중간에 나오는 괴물 버츄얼 캐릭터를 같이 무대에 세우는 것, 지하철 배경 등이 유사함을 넘어 표절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지하철의 꽃밭과 나비가 나오는 장면이나 뱀이 기어 다니는 장면 역시 독일의 비주얼 아티스트인 티모헬거트의 작품을 표절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돌고 있다. 원작자 역시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티모엘거트는 자신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그들이 나의 작품을 베낀 것 같다라고 말했는데 이후 티모엘거트는 자신의 글을 삭제하였다. 이후 얼마 안 가 SM 측에서 연락이 왔으며 원활하게 이야기가 되었다고 스토리로 밝혔다.

카리나 고대 행사 태도 논란

고대 석탑 대동제 무대에 올랐는데 4곡을 하는 동안 라이브를 하지 않고 립싱크로만 무대를 마치고 퇴장하여 생긴 논란이다. 무대 이후 고려대학교 에브리타임을 중심으로 에스파의 행사 태도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의견이 나왔다. 단순히 립싱크뿐만 아니라 본인 파트를 까먹고 타이밍을 놓쳐 립싱크도 하지 않거나 성의 없는 안무를 보여주는 등 전반적인 무대 태도에 대한 논란이 더 크게 불거졌다. 에스파가 이후 바로 한양대 축제 스케줄이 있었다고는 해도 거액을 받고 3년 만에 다시 열린 축제의 무대에 올라 너무 성의 없이 무대에 임한 것이 아니냐는 것이 비판의 요지이다.

카리나 악성 루머

에스파의 데뷔 직전에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SM 연습생 유지민의 지인이라고 주장하는 누리꾼이 유지민과 나눈 문자메시지 등을 공개해 논란이 일어났다 해당 메시지에는 선배 가수 및 회사와 관련한 뒷담화가담겨 있었다. 역시 SM엔터테인먼트는 유지민 양에 대한 악성 루머가 무분별하게 유포되고 있다. 라며 해당 글이 허위 및 조작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확대 및 재생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카리나의 중고등학교 동창 등이 카리나를 둘러싼 악성 루머에 대해 부정하는 글을 올렸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