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영화 <소울메이트>로 돌아온 김다미의 모든 것

by 로칸 2023. 4. 16.

영화 마녀를 통해 세상의 이름을 알린 배우 김다미에 대해서 알아보자.

김다미 프로필

김다미의 이름 다미는 모든 것이 잘되라는 뜻의 순우리말이라고 한다. 그녀는 1995년 4월 9일생으로 서울에서 태어났지만 파주에서 성장하게 된다. 가족은 부모님과 오빠가 있으며 혈액형은 O형이다. 김다미의 실제 성격은 내성적이고 과묵해 친오빠와는 현실 남매처럼 지낸다고 한다.

김다미 학창시절

김다미는 이름도 친근한 봉일천 초등학교를 졸업했고 이후에 봉일천 중학교를 졸업하더니, 무려 봉일천 고등학교를 졸업한다. 이쯤 되면 봉일천의 자랑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서울에서 먼 곳에서 자라긴 했지만 어릴 적부터 배우가 꿈이었던 김다미는 천국의 계단 같은 드라마를 보면서 감정을 따라하길 좋아했다고 한다. 그렇게 감정을 따라하던 김다미가 세상에 이름을 알린 작품은 천국의 계단과 거리가 멀어도 너무 멀었던 마녀였다는 사실이 재미있다. 고등학교에 진학하고 배우가 더욱 하고 싶어진 김다미는 연기학원을 다니기 시작했고, 인천대학에 진학해서 공연 예술학을 전공하면서 배우에 한 발짝 다가선다. 대학 시절에는 170cm의 키와 8등신 비율로 일찌감치 의류 브랜드 PT 모델로 활동했고 연기에도 진심이었기 때문에 극장에서 살다시피 하면서 연기를 배웠다고 한다. 실제 고등학교 사진이 공개 되었는데 얼굴은 졸귀탱인데 비율은 또 반전이라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대학교 때 노력한 결과 도내 연극대회에서 주연을 맡을 정도로 성장했고 대학교 3학년이 되자 영화에 캐스팅될 수 있었다.

김다미 성격

김다미는 주로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집순이로 알려져 있으며 감정의 기복이 거의 없고 표현도 잘하지 않는 내성적인 성격이라고 한다. 스케줄이 없을 땐 2주간 집에서 밖으로 안 나온 적도 있다고 하며 오래 자면 15시간 숙면을 취한다고 한다. 또한 샤워하고 나와서 선풍기 켜놓고 누워있는 걸 가장 좋아한다고 한다. 그녀가 팬미팅 때 밝힌 MBTI는 INFP 와 ISFP 이다. 마녀에 처음 캐스팅되었을 때 엄청나게 텐션이 올라가거나 신나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그런 김다미를 본 박훈준 감독은 본인의 시나리오가 마음에 들지 않아서 그런가 하는 걱정까지 했다고 한다. 이후에 밝혀진 사실이지만 이때 김다미는 마녀에 캐스팅되고 나서도 자신이 주인공인 줄 몰랐다고 한다. 그냥 소녀라고 하니까 지나가는 소녀 정도로 생각한 것 같다. 훗날 인터뷰에서는 아마 주인공인 줄 알았다면 더 크게 반응했을 거라고 말하면서 감독을 안심시켰다고 한다. 대표적으로 비슷한 성격으로는 영화배우 조승우가 있으며 둘 다 내성적이지만 연기를 할 때는 확 다르게 변한다는 점이 비슷하다. 사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아쉽게도 김다미를 예능에서 잘 볼 수 없다. 김다미는 인생 술집 같은 예능에 나가고 싶다고 말한 적이 있으나 본인이 말수가 적은 걸 알고 있기 때문에 자신이 없어서 못 나간다고 하며 소속사나 찐팬들도 예능에 대한 기대는 일절 안 한다고 한다. 심지어 신임배우였던 김다미는 첫 주연을 맡았던 영화 마녀의 홍보 때문에 섭외되었던 예능도 거절했다고 하는 거 보면 소신 있게 소심한 것 같다.

김다미 별명

김다미는 통통한 볼살 때문에 귀여운 햄토리나 상큼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다. 상큼이는 이태원 클라스에서 권나라가 불러준 별명이라서 유명해졌다. 또한 마녀에 출연했을 때 최우식의 대사 때문에 마녀아가씨라는 별명도 있으며 학창 시절부터 친구들이 불렀던 담다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김다미 데뷔

2018년은 김다미에게 잊을 수 없는 한 해가 되었다. 2017년 대학교 재학 중에 영화 <나를 기억해>라는 작품의 캐스팅되었고 같은해 독립영화 <동명이인 프로젝트>에 캐스팅되었으며 무려 1500대1 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영화 <마녀>의 주연 자리까지 차지하게 된다. 이후 2018년 4월 <나를 기업해>가 개봉하고 한 달이 지나서 5월의 <동명이인 프로젝트>가 개봉했으며 6월 달에 드디어 <마녀>까지 개봉하면서 한순간 일약 스타가 된다. 특히 영화 마녀는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입소문을 타기 시작하면서 차트를 역주행하기 시작했고, 김다미는 그해 청룡영화상 신인여우상을 차지하면서 완벽한 배우로 자리 잡게 된다. 이때 마녀 때와는 완전히 다른 복장인 드레스 때문에 이슈가 되기도 했으며 김다미의 반전 매력을 보게 되면서 더욱 팬들이 늘었다고 한다.

김다미 이태원 클라쓰

김다미는 현재 탑클래스 여배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그녀의 필모그래피를 보면 데뷔작을 포함해 영화 네 편이 전부이며 드라마는 두 편이 전부이다. 놀랍게도 첫 번째 드라마 주연작인 <이태원클라쓰> 역시 초대박을 치면서 김다미는 마녀에 이어서 두 번째 홈런을 치게 되었다. 특히 이태원 클라스에서는 시원한 사이다 장면을 여러 번 시전하면서 팬들을 사로잡았고 원작인 웹툰의 캐릭터를 가장 잘 살린 배우라는 평가를 받게 된다. 또한 이태원 클라쓰에서 소시오패스를 연기하면서도 사랑스러움을 잃지 않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마녀에 이어서 또다시 독특한 캐릭터를 맡았는데 오히려 싸가지 없는 연기를 할 때 더욱 매력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때 워낙에 이태원 클라스가 유행하면서 김다미가 맡았던 조이소 캐릭터의 싸가지에 대한 찬반 논란이 일어나기도 했다. 사실상 영화로 성공한 배우가 드라마에서 한 번에 잘되기는 어렵다고 한다. 드라마는 영화와 호흡도 많이 다르고 촬영 기간도 여유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려운 걸 김다미가 해냈다. 사람들은 김다미가 굉장히 다양한 작품에 출연한 것처럼 느껴지지만 실제로는 영화와 드라마를 포함해서 현재까지 6개의 작품이 끝이며 놀랍게도 데뷔한지는 이제 4년밖에 되지 않았다.

김다미 그해 우리는

김다미는 SBS 드라마 <그 해 우리는>에서는 마녀에서 만났던 최우식을 또 만나서 완벽한 케미를 보여주었다. <그 해 우리는>은 헤어진 연인이 고등학교 시절 촬영한 다큐멘터리의 인기로 강제 소환되면서 펼쳐지는 청춘들의 첫사랑 역주행 로맨스다. '함께해서 더러웠고 다신 보지 말자!'로 끝났어야 할 인연이 다시 얽히면서 겪는 복잡 미묘한 감정들을 진솔하게 풀어낸다.

김다미 족보 파괴자

김다미는 1995년 4월 9일생으로 빠른 년생도 아닌데 학교에 조기 입학했다고 한다. 아이돌 판타스틱의 도이와 초등학교 동창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도이는 1994년생이다. 그렇게 초중고 모두 94년생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했으며 이 때문에 마녀에 함께 출연한 고민시, 정다은과 친구라고 한다. 고민시는 6월생으로 빠른 년생 이고 정다운 배우는 1994년생이라서 그냥 친구가 되었다.

김다미 TMI

김다미의 본명은 김다미이며 모든 것이 잘되라는 순 우리말 이름이다. 성격에서 알 수 있듯이 평소에는 꾸미거나 놀러 다니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인기에 비해 길거리에서 알아보는 사람이 별로 없다고 하며 실제로 청바지와 운동복을 주로 입고 돌아다니기 때문에 찐팬이라도 알아보기 힘들다고 한다. 특이하게 화면으로 보면 얼굴 때문에 살이 쪄 보이지만 김다미는 많이 먹어도 절대 살이 안 찌는 체질이라고 한다. 하지만 최근에는 볼살이 빠지면서 얼굴이 확 바뀌었고 이 때문에 성형 의욕도 나오긴 했지만 그냥 살 빠져서 완전히 어른처럼 보이는 거라고 밝혀진다. 사실상 데뷔 전에 지금보다 더 말랐다고 하는데, 볼살 때문에 마른 걸 모르는 사람이 많다. 김다미는 평소에 치킨과 커피 그리고 귤을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꼽았으며 술은 소주와 맥주를 마신다고 한다. 주량은 소주 한 병 정도라고 밝혔지만 한 병 이상은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김다미는 대학 때 이후 한 번도 연애를 못 해봤다고 밝혔다. 최근 최우식과의 케미가 워낙에 좋아 둘이 잘 어울린다며 밀어주는 팬들이 생겼다.

김다미 최우식

김다미는 몇 안 되는 작품에서 최우식과 호흡을 두 번이나 맞췄기 때문에 매우 친하다고 한다. 특히 마녀에서 완벽한 적으로 나왔다가, 그해 우리는 이라는 드라마에서 꽁냥꽁냥 사랑을 하면서 완전히 다른 케미를 보여주었다. 근데 또 일부 팬들은 김다미와 최우식이 겁나게 여러 작품을 같이 한 것처럼 느낀다. 하지만 딱 두 작품만 함께 했으며 이렇게 느끼는 이유는 김다미의 작품들이 모두 임팩트가 있어서 그런 것 같다. 그런데 최근 마녀 3편에 최유식이 살아돌아올 가능성이 나오면서 아마도 조만간 세 번째 작품을 같이 할 것 같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