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미국ㆍ유럽ㆍ중국ㆍ일본 등 세계 주요 14개국 하이브리드차 판매량 421만 대 (yoy +30%), 전기차 판매량 (yoy +28%)
오늘은 미국,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대세는 하이브리드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하이브리드차
- 휘발유와 경유차 대비 오염 물질 배출 감소
- 연비 good
- 방전 따른 충전 문제 상대적 감소
미국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 신차 목표 감소
3월 미국 환경보호청 자동차 탄소배출 규제 일부 완화 내용 수정안 발표
(1) 기존 규제안 (2023년 4월)
- 2027년부터 자동차 탄소배출 기준 강화
- 2030년 신차의 60%, 2032년 67%를 전기차로 대체
(2) 유력 수정안
- 2032년 최종 목표 유지 2027~2031년 목표치 4~9%p 감소
- 2027년 전기차 판매 비중 36% -> 32%, 2029년 55% -> 46%
- 현대차ㆍ기아 비롯 완성차 업체 과속 우려
- 미국 빅3(GM, 포드, 스텔란티스) 공장 노조 반발
- 중국 전기차의 위협
미국ㆍ유럽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론 급부상
글로벌 완성차업체 전기차 감산&전환속도 감소 및 하이브리드차 생산 확대
(1) GM
- 2035년까지 신차 모두 전기차로 출시 -> 기존 생산 속도 폐기
- 2024년 상반기까지 북미에서 전기차 40만대 생산 -> 20만 ~ 30만 대(하향)
(2) 포드
- 당초 계획한 120억 달러 규모 전기차 투자 계획 연기
- 전기 픽업트럭(F-150 라이트닝) 출고 중단
- 머스탱 마하-E 생산량 절반 가까이 축소
(3) 토요타
- 전기차 점유율 30%, 하이브리드ㆍ수소전기차ㆍ수소엔진차 등 점유율 70%
(4) 벤츠
- 2025년까지 하이브리드차 포함 전기차 판매 비중 전체의 최대 50%로 확대 -> 전동화 전환목표 5년 연기, 내연기관 모델 계속 개선
토요타
- 1997년 세계 최초의 양산형 하이브리드차(HEV) '프리우스' 출시
- 최근 몇 년간 하이브리드차 집중 -> 매출 성장 1위
- 2023년 하이브리드차 판매 대수 344만 대(yoy +32%) -> 사상 최대
- 2025년 500만대 이상 판매 예상
현대차ㆍ기아 하이브리드 집중
2023년 현대차ㆍ기아 국내외 전체 합산 판매량 중 하이브리드 모델 11.5% (20년 대비 +6.5%p)
국내 판매량 | 하이브리드차량 판매 비중 | |
현대차 | 4만 9,810대 | 21.9% |
기아 | 4만 4,683대 | 30% |
<현대차 실적 발표 컨콜>
- 2024년 하이브리드 판매 예상치 48만 대(yoy +28%)
- 전체 매출 차지 비중 11%까지 높아질 전망
- 현대차 2월 미국 판매량 6만 341대(yoy +6%) 특히 친환경차 판매 실적 7% 상승 -> 투싼 PHEV 280% 상승 & 투싼 하이브리드 29% 상승
현대자동차 중장기 주주환원 정책
(1) 배당 정책
지배주주 귀속 순이익 25% 이상 배당 배당가시성 및 안전성 확보 위한 배당성향 기준으로 변경
(2) 분기배당
분기 배당 실시
기존 연 2회 배당 (중간ㆍ기말) 에서 분기 배당으로 확대
(3) 자사주 소각
당기 기보유 자사주 3년 내 3% 소각 실시
적극적 자사주 소각 정책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 및 주주 신뢰 강화
하이브리드차 관련주
대원강업, 성문전자, 성우하이텍, 성호전자, 우수AMS, 세원정공, 삼화전기, 삼보모터스, 화신, 삼화콘덴서, 한국단자, HL만도
(1) 코리아에프티
- 핵심 부품 캐니스터 국내 독점 공급
- 매출 yoy +21%, 영억이익 yoy +75%
- 보통주 1주당 120원 현금 결산배당 결정
지금까지 미국, 전기차 전환 속도 조절 (대세는 하이브리드차)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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