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뉴스

불면증으로 고통받는 당신이 숙면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

by 로칸 2022. 12. 13.

많은 현대인들이 밤마다 잠을 못 이루며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잠(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못하면 우리의 건강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치매, 정신적인 스트레스)을 끼친다. 수면이 우리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스트레스와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자.

수면의 중요성과 불면증

숙면 사진
숙면

인간은 일생의 32%를 잠을 자면서 보낸다. 유명한 철학자 데카르트의 사망 사유가 수면 부족이라고 할 정도로 수면은 우리 삶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불면증이란 잠에 들기까지 30분 이상 소요되거나 자다가 깨 다시 잠들기까지 30분 이상 소요되는 상태를 말한다. 

불면증의 원인

밤에 잠을 자지 못해 불면증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해마다 약 20%씩 증가하고 있다. 불면증의 원인은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이다. 그 외에 늦은 시간에 커피를 섭취하거나 잠자리 들기 전 스마트폰 사용도 불면증의 원인이 된다. 

수면이 건강 상태에 끼지는 영향

수면은 신체 대사와 조절, 면역기능 유지, 인지기능 유지 및 치매 예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불면증이 있는 경우에 치매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은 증가한다. 또한 수면 부족은 사고의 위험을 높일 뿐만 아니라 우울, 불안 수준을 높이는 등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면의 적정 시간은?

나이가 들면서 수면 시간이 조금씩 감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나이가 등에 따라 빛을 받는 양이 줄어들고 소음이나 멜라토닌 같이 잠을 유발하는 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느 연령대에 상관없이 하루 약 7~9시간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초저녁 시간에 자지 않고 제 시간에 수면을 취하고 낮 시간대에 졸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 늦은 오후에 밝은 빛을 많이 받는 것 역시 수면의 질을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 자기 전 따뜻한 우유 한잔은 수면을 돕는 호르몬인 '세로토닌'분비를 도와주고 자기 전 마시는 캐모마일 티는 긴장을 완화시켜 수면장애에 도움을 준다. 자기 전 온수로 샤워하는 것과 스트레칭도 불면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잠들기 전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면 멜라토닌 수치를 줄여 숙면에 방해되기 때문에 스마트폰 사용을 하지 않아야 한다.

Summary

현대 사람들이 불면증에 고통스러워하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수면의 질을 높여 건강한 수면습관을 만들자.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