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세계 각 국가들의 기준금리 현황과 전망

by 로칸 2023. 12. 28.

12월 FOMC 이후 예전 같은 저금리 시대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금리인하 시기나 인하폭을 두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는 채권금리와 부동산 또 주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장이 가장 주목하고 있는 지표입니다.

세계 각 국가들의 기준금리 현황과 전망

 

오늘은 세계 각 국가들의 기준금리 현황과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세계 각국 중앙은행들의 통화정책

 

글로벌 주요국들의 통화 정책은 각 나라의 경제 여건에 따라 차별화됩니다.

 

2024년 세계 경제는 급격한 금리 인상을 끝내고 금리를 내리는 기로에 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치솟던 물가 상승세가 둔화 국면에 들어서고 있어서입니다.

 

지난 11월을 기준으로 소비자 물가 상승률을 살펴보면 한국은 3.3% 미국과 캐나다는 3.1% 등 이 에서 3%대에 그쳤습니다.

 

지난 해(2022년)에는 최대 9~10%대에 달했던 고점과 비교하면 크게 하락한 수치입니다.

 

(1) 미국 연준

지난 12월 FOMC 회의에서는 내년 기준금리를 3차례 내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파월 연준 의장은 기자회견에서 기준금리가 정점이나 근처에 도달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금리 인하 기대감을 키웠습니다.

 

다만 FOMC 회의 이후 투표권이 있는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등 일부 연준 위원들은 내년 3월 정책금리 인하에 대해 제동을 걸고 있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연준이 금리 인하를 시사하긴 했지만 언제부터 실제 행동에 옮길지도 지켜봐야 하겠습니다.

 

연준은 지난해 초까지만 해도 0.25%였던 기준금리 상단을 공격적으로 인상해서 지난 7월에는 22년 만에 최고 수준인 5.5%까지 끌어올렸습니다.

 

이후에는 동결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 한국은행

 

한국은행도 올해 2월부터 금리를 연 3.5%로 동결했습니다.

 

이 기조가 11월까지 이어지면서 7번 연속 3.5% 수준을 유지하게 됐습니다.

 

연준의 12월 FOMC에서 금리가 5.5%로 동결되면서 한미 금리 차는 역대 최대 폭인 2% 포인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기준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주요국들보다 물가상승세 둔화 속도가 느리고 또 누적된 가계부채 문제도 있어서입니다.

 

내년 상반기에 미국 등 다른 국가들의 통화정책 전환 움직임, 국내 경제 상황을 고려하면서 움직일 가능성이 큽니다.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시점을 두고도 주요 아이비들의 전망도 엇갈리고 있습니다.

 

내년 2분기가 유력하다는 전망과 3분기 이후로 지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부딪치고 있습니다.

 

(3) 글로벌 중앙은행

  기준금리 비고 CPI
캐나다 중앙은행 5.0% 3회 연속 동결 3.1%
영란은행 5.25% 3회 연속 동결 3.9%
유럽 중앙은행 4.5% 3회 연속 동결 2.4%

 

캐나다, 유럽, 영국의 중앙은행은 아직 금리 인하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습니다.

 

다만 미국의 뒤를 이어 금리 인하를 단행할 거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지난 6일 기준금리를 5%로 동결하면서 3회 연속 같은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영란은행과 ECB 역시 각각 5.25%와 4.5%로 동결했습니다.

 

ECB가 기준 금리를 동결한 건 물가 둔화 속도가 예상보다 빠른 데다 또 유로존 경기가 급격히 악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올해 GDP 성장률 전망치는 0.7%에서 0.6%로 하향됐고 내년 GDP 성장률도 1%에서 0.8%로 낮춰 잡았습니다.

 

도이체방크는 ECB가 내년 4월부터 금리 인하를 시작해서 150 베이시스 포인트를 인하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내년 초 임금 등 주요 데이터를 모니터링해야 한다면서 금리 인하에 대해 생각하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밝혔습니다.

 

영국 역시 물가 상승률이 여전히 높긴 하지만 경기 악화 우려가 커진 게 동결 결정을 내린 배경이었습니다.

 

앤드루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는 연이은 금리 인상이 물가 상승률을 올해 초 10% 이상에서 3%대까지 내리는 데는 도움이 됐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고 밝혔습니다.

 

캐나다 중앙은행의 티프 맥클렘 총재도 지난 15일 2%대 인플레이션 목표가 가시화되었지만 아직 달성되지는 않았다면서 금리를 얼마나 오랫동안 지금 수준에서 유지해야 할지는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영국의 경제기관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미국 연준과 함께 캐나다 중앙은행이 기준금리를 인하하는 최초의 중앙은행 중 하나가 될 거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4) 중국 인민은행

중국 인민은행은 지난 20일 기준금리 역할을 하는 1년 물 대출 우대금리를 3.45%로 4개월 연속 동결했습니다.

 

중국의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10월 이후 두 달 연속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하는 등 디플레이션 우려가 재부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경기침체 흐름을 고려하면 금리 인하에 나서야 하지만 인하에 따른 외국자본 이탈과 위안화 약세를 우려한 까닭에 동결을 결정한 겁니다.

 

(5) 일본은행

현행 단기금리 -0.1% 동결
  장기금리 목표(10년물 국채금리) 0.5% -> 1% 인상

 

전 세계에서 나홀로 저금리를 유지해왔던 일본은 물가 상승률이 높아지면서 주요국들과 반대로 내년에는 정책금리를 올릴 수도 있습니다.

 

일본은 현재 단기금리를 마이너스 0.1%로 동결하고 초완화적인 통화정책 기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우에다 일본은행 총재는 일본은행의 인플레이션 목표 달성 가능성이 점차 올라가고 있다며 정책 변화를 고려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내년 임금이 지속적으로 오르고 서비스물가 상승으로 이어지는지가 핵심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지금까지 세계 각 국가들의 기준금리 현황과 전망을 정리해 봤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고 인플레이션 시대, 뉴 노멀시대 진입 (의미, 발생원인, 영향, 수혜주)

최근 몇년동안 세계적으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고 있어 경제 전문가 뿐만 아니라 많은 개인투자자들이 이를 주목하고 있다. 오늘은 인플레어션의 의미와 발생 원인, 영향, 수혜주에 대해서 알

chd0803.tistory.com

 

증시 최악의 시나리오 스태그플레이션이 시작되었다. (1970대 오일쇼크)

최근 급격한 금리 상승과 함께 증시가 크게 하락하였다. 이에 JP모건체이스의 최고 경영자 다이먼 회장은 블룸버그 TV인터뷰에서 전 세계가 스태그플레이션과 함께 기준금리 7% 에 대비해야 한다

chd0803.tistory.com

 

12월 FOMC 만장일치 금리동결, 비둘기 산타파월 미증시 상승

12월 FOMC에서 금리 동결이 만장일치로 결정됐습니다. 점도표에서는 내년 세 차례 금리 인하가 예고됐습니다. 다우지수가 장중 사상 최고치를 돌파했습니다. 오늘은 12월 FOMC 결과와 금리 결정 내

chd0803.tistory.com

 

장단기금리 역전, 경기 침체의 신호탄

최근 국채금리 상승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이 크게 발생합니다. 미국 국채는 대표적인 안전 자산입니다. 오늘은 국채금리는 무엇이며 국채금리 상승/하락의 의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국채

chd0803.tistory.com

 

미 10년물 국채금리 강세가 지속되는 이유는? (일본 금리정책 변동 우려)

최근 미국 단기ㆍ장기국채 상승으로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 10년물 국채금리 장중 4.7% 넘어) 미 국채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 국채금리 강세

chd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