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지하철 등급제 카타르판 설국열차

by 로칸 2022. 12. 9.

카타르는 이번 2022 카타르 월드컵만을 위해 지하철을 만들었다. 하지만 이 지하철은 아무나 탈 수 있는 게 아니라 등급제에 따라서 탈 수 있는 지하철 칸이 나눠져 있다. 현대판 설국열차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이다. 오일머니의 끝판왕이라 불리는 카타르 지하철에 대해 알아보자.

카타르 지하철

카타르 지하철 사진
카타르 지하철

2022 카타르 월드컵을 위해 만든 카타르 지하철은 번쩍번쩍한 대리석 바닥과 화려한 천장장식, 내부엔 무빙워크와 에스컬레이터 등 최신 시설을 완비했다. 추가로 안전을 위해 스크린 도어까지 설치해 마치 공항 라운지를 방불케 했다. 카타르 지하철은 최신식 시설뿐만 아니라 시속 100km에 달하는 속도까지 자랑하고 있다. 오일머니의 끝판왕이라고 불리는 이번 카타르 월드컵에서 오로지 월드컵을 위해 새로 지은 지하철인 것이다. 지하철에도 오일머니가 제대로 쓰인 것이다. 

카타르 지하철 건설 비용

카타르가 이번 월드컵 프로젝트에 드린 총 비용은 무려 2,200억 달러로 한국 돈으로 약 300조까지도 추산된다. 그중에서 지하철 건설 비용은 47조 7천억 원으로 월드컵 총비용의 6분의 1에 해당할 만큼 가장 신경 쓴 프로젝트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카타르 지하철 위치 및 노선

카타르는 2010년 월드컵 유치 이후 전세계 축구 팬들이 몰리게 될 것을 대비해 2019년 3개 노선 37개 역으로 첫 개통을 했다. 월드컵을 위해 지었다 보니 8개의 경기장(알 바이트 스타디움, 루사일 스타디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 974 스타디움, 야흐마드 빈 알리 스타디움, 칼리파 국제경기장, 알자누브 스타디움)과 지하철역은 걸어서 15분 이내 거리로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카타르판 설국열차

카타르 지하철은 좌석 등급제를 두어 모두가 아무칸에나 탈 수 있는 건 아니다. 그래서 카타르판 설국열차라는 말까지 나온다. 지하철은 대중교통으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영화 설국열차처럼 맨 앞칸은 부자들이 꼬리 칸은 가난한 사람들이 타도록 카타르 지하철이 되어 있다. 돈과 성별에 따라 좌석 칸이 정해진다. 지하철 칸은 3개의 등급으로 구분되고 제일 앞칸은 골드칸으로 일명 VIP칸이고 다음칸은 패밀리 칸으로 여성과 가족 단위로 탑승할 수 있다. 마지막 칸은 스탠더드 칸으로 누구나 탈 수 있다.

카타르 지하철 가격

맨 앞칸은 골드클럽으로 불리는데 다른 패밀리칸과 스탠더드 칸이랑 비교하면 가격은 물론 시설까지 모두 다르다. 제일 저렴한 스탠더드 칸 요금은 2 리얄 한국돈으로 730원이고 패밀리 칸은 약 2,140원, 골드 칸 요금은 약 3,630원 정도로 스탠더드 간의 5배가 넘는다. 특히 골드 칸은 티켓값만 낸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36,500원 정도 하는 골드클럽 카드를 별도로 구매해야지만 탈 수 있다. 카타르 이주노동자의 경우 한 달 평균 수입이 우리 돈 35만 원 정도라고 하니 월급의 10%나 되는 돈을 지하철 비용으로 낼 노동자는 없어 보인다. 

카타르 지하철 실내구조

카타르 지하철은 다른 가격만큼 객실 내부도 다르다. 골드 칸은 황금색으로 포인트를 준 인테리어에 고급 기차에서나 볼 수 있는 좌석 시트, 좌석 사이엔 팔걸이와 머리받침까지 있다. 패밀리 칸은 여성 혼자나 가족단위로만 탈 수 있는데 두 명씩 앉을 수 있는 것이 한국의 KTX처럼 앞을 보고 있다. 마지막으로 스탠더드 칸은 한국 지하철과 비슷한 실내 구조다. 

월드컵 관람 온 외국인들 지하철 이용 방법

월드컵을 관람하러 온 외국인들은 '하야 카드(Hayya Card)'가 있으면 공짜로 지하철을 탈 수 있다. 하야 카드는 일명 월드컵 신분증으로 카타르에 입국하는 모든 방문객이 다 가지고 있다. 덕분에 카타르 방문객들은 지하철 좌석 칸과 관계없이 공짜로 탈 수 있다. 결과적으로 방문객들한테는 좋은 서비스인데 월드컵이 끝난 뒤 이 많은 방문객들이 빠져나가면 지하철이 텅 비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목소리도 있다. 카타르가 워낙 계속적으로 개발을 하는 나라라서 타던 안 타던 지하철 정도는 계속 쓸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용률이 없다 하더라도 그 나라는 돈이 많다 보니 지하철 정도는 이용객이 많이 줄더라도 버틸 수 있다. 

Summary

카타르판 설국열차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카타르 여행이 계획 중인 사람들은 꼭 지하철을 타보시기 바란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