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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뉴스

직장 내 스트레스를 이기는 비법

by 로칸 2022. 12. 15.

한국은 스트레스 강국이다. 한국인들이 느끼는 직무 만족도는 최저 수준인데 반해 직무 스트레스는 OECD 국가 내에서도 최고 수준으로 심각한 상태이다. 직장인들이 느끼는 직장 내 스트레스, 스트레스 원인,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를 이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직장 내 스트레스의 예

직장내 스트레스 사진
직장내 스트레스

1) 회사만 오면 눈물이 나고 무기력해진다.

2) 그 사람 얼굴만 봐도 심장이 빨리 뛰고 화가 난다.

3) 회사와 업무 생각으로 잠들기 어렵다.

직장 내 스트레스의 원인

직장인들 대상으로 스트레스 원인을 조사한 결과 '업무와 대인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업무ㆍ대인관계 50% >> 개인적인 사정 40% >>무응답 10% 수이었다. 가족보다 더 오래 함께 하는 직장동료, 상사, 넘쳐나는 업무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일이다.

1) 사사건건 트집 잡는 직장 상사, 나의 아이디어를 자기가 한 것처럼 말하는 직장 상사로 인한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2) 일은 줄지 않는데 주 52시간 근무(워라벨)로 화장실도 못 갈 정도로 힘들게 일함으로 인한 스트레스

3) 불명확한 업무지시, 갑작스러운 업무 변경

4) 성과도 내고 열심히 일했는데 진급 누락, 고과 하락으로 인한 스트레스

스트레스 많이 받는 직장인들의 신조어

일하기 실어증 : 일하기 싫어서 말을 잃은 상태

시 상사 : 시어머니 같은 상사

직장살이 : 직장에서 근무하는 것이 마치 며느리가 시집살이하는 것처럼 힘들다는 것을 뜻함

직장 내 스트레스 증상

직장 내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으로 정서적 증상과 신체적 증상이 나타난다. 정서적 증상에는 무기력, 의욕 저하, 우울, 식욕저하, 분노, 짜증, 신경과민 등이 나타나며 신체적 증상에는 두통, 근육 긴장, 불면, 수면의 질 저하, 어지러움, 면역력 저하, 두근거림, 흉통, 과호흡 등이 나타난다. 정신적, 신체적 증상과 더불어 폭식, 과도한 흡연ㆍ음주와 같은 행동적 증상이 반복되면 전문 기관의 상담이나 치료가 필요하다.

직장 상사와의 갈등

하바드의대 연구조사에 의하면 직장 상사와의 갈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고혈압, 수면장애, 불안장애, 심장질환 등의 위험성이 60% 더 높아진다고 한다. 한국 직장인을 대상으로 '직장 내 괴롭힘'을 조사해본 결과 66% 즉 직장인 10명 줌6명 이상이 직장내에서 괴롭힘을 당하고 있다고 한다. 

직장 내 괴롭힘 방지법 시행

직장 내 괴롭힘을 방지하기 위해 2019년 7월 16일부터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이 시행되고 있다. 직장내 괴롭힘 방지법 예시는 다음과 같다.

1) 정당한 이유 없이 업무 능력이나 성과를 인정하지 않거나 조롱함

2) 정당한 이유 없이 훈력, 승진, 보상, 일상적인 대우 등에서 차별함

3) 정당한 이유 없이 휴가나 병가, 각종 복지혜택 등을 쓰지 못하도록 압력 행사함

4) 사적 심부름 등 개인적인 일상생활과 관련된 일을 하도록 지속적 지시함

5) 정당한 이유 없이 부서이동 또는 퇴사를 강요함

6) 개인사에 대한 험담이나 소문을 퍼뜨림

7) 욕설이나 위협적인 말을 함

8) 다른 사람들 앞이나 온라인상에서 나에게 모욕감을 주는 언행을 함

직장동료와의 갈등 관계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

1) 직장 내 갈등 관계는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되는 경우도 있지만 오히려 더 곪아서 커지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용기를 내어 대면을 통해 해결해야 한다.

2) 점심시간을 이용하여 동료와 식사를 같이하거나 식사 후 카페에서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다.

3) 화장실에서 손을 닦고 거울을 보면서 나를 봐주는 시간을 갖는다. 거울 속의 나에게 "다 잘될 거야, 잘하고 있어"라고 말함으로써 자존감을 높인다.

4) 자신만의 목표를 가진다.

Summary

직장인들이 느끼는 직장 내 스트레스, 스트레스 원인, 스트레스 증상, 스트레스를 이기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모든 직장인들이 한층 더 행복하게 직장 생활할 수 있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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