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가 1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EPS와 매출이 모두 예상치를 하회했음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크게 올랐습니다.
오늘은 테슬라 최악의 분기 실적 발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테슬라 최악의 분기 실적 발표
지난 23일 테슬라 1분기 실적이 발표했습니다.
- 조정 EPS $0.45 / 예상 $0.52
- T PER 52.02x / Fwd PER 45.38x
- 매출액 $221억 (YoY -9%) / 추정 $221.5억
- 잉여현금흐름 -$25.3억 / 예상 +$6.5억
- 예상 영업이익 $15.3억 / 예상 $11.7억
- 매출총이익률 17.4% / 추정치 16.5%
- 매출 -9% 순이익 $11.3억 -55%(YoY)
테슬라의 1분기 매출은 213억 100만 달러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 감소했습니다.
월가 애널리스트들의 평균 예상치였던 221억 5000만 달러에도 못 미치는 수준입니다.
테슬라의 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한 것은 코로나19 영향을 받은 2020년 2분기 이후 약 4년 만에 처음으로 이번 분기 매출 감소폭인 9%는 2012년 이후 최대치입니다.
2024년 1분기 순이익은 11억 2900만 달러로 지난해 동기보다 55% 감소했으며 주당 순이익 EPS는 0.45달러로 월가의 평균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테슬라 1분기 실적 발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이 예상했던 것보다도 더욱더 부진한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현금 흐름도 좋지 않고 영업이익 매출 총이익률 모두 줄어드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무엇보다 매출과 순이익 부분이 반토막이 났고 영업이익률 자체도 반토막 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사실 어느 정도는 시장에서 예상했던 실적을 내놓았고 숫자 자체로 봤을 때는 어닝쇼크입니다.
테슬라 컨퍼런스콜 핵심포인트
컨퍼런스콜에서 확인해야 할 핵심적인 두 가지는 첫 번째로 저가모델 두 번째로는 자율주행입니다.
내욤 | |
전기차 | 2024년 말 ~ 2025년 초 저가모델 전기차 공개 |
FSD | FSD 라이선스 판매위해 자동차업체와 협의 중 |
로보택시 | 8월에 사이버캡 선보일 예정 |
옵티머스 | 2024년 말 테슬라 공장에 유치 |
테슬라는 지난 23일 장마감 이후에 컨퍼런스콜을 진행했습니다.
(1) 테슬라 저가모델 2025년 초 생산
컨퍼런스콜에서 발표한 내용으로는 더 저렴한 전기차 모델을 2024년 말에서 2025년 초에 공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신 모델은 기존 차량 라인업과 동일한 생산 라인에서 생산이 가능하며 현실화되면 300만 대 이상의 양산 규모를 갖출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2) 주요 제조사, FSD 라이선스 협의
FSD 라이선스 판매를 위해 주요 자동차 업체와도 협의 중이라고 전했습니다.
(3) 로보택시
로보택시 브랜드명은 사이버캡 테슬라 보험 상용화된 지역 우선 도입 13개주 시험 운영 직원 채용
테슬라의 미래 성장 모델로 불리는 로봇 택시와 옵티머스에 대한 세부 계획도 공개했는데 8월에 특별 제작된 로봇 택시 사이버 캡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재확인했습니다.
(4) 휴머노이드 로봇, 연내 생산라인 투입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2024년 말 테슬라 공장에 유치할 것이며 2025년 말엔 외부에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월가에서는 투자 의견을 변경하는 곳이 많았습니다.
투자은행 | 투자의견 | 목표가 | 컨콜 코멘트 |
모건스탠리 | 매수 | 310 | 낙관적, 단기성장 의문 |
웨드부시 | 매수 | 275 | 모델 2.5 올바른 전략 |
뱅크오브아메리카 | 매수 | 220 | 비용절감, 저가차량 기대 |
골드만삭스 | 동일비중 | 175 | 저렴한 전기차 기대 |
UBS | 동일비중 | 147 | 저가 신차 명확성 부족 |
도이치뱅크 | 동일비중 | 123 | 가격 하방압력 |
번스타인 | 비중축소 | 120 | 로보택시, FSD 필요 의문 |
테슬라는 시간외에 크게 상승했습니다.
지금까지 테슬라 최악의 분기 실적 발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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