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한국카본(경남 밀양 2공장 화재)의 악재, 동성화인텍의 기회

by 로칸 2023. 4. 21.

21일 새벽 5시쯤 '한국카본' 밀양 2공장에서 화재가 크게 발생하였다.

한국카본 2공장 화재 

한국카본 2공장

화재가 발생한 해당 공장은 LNG 선박에 들어가는 '강화폴리우레탄 (R-PUF) 보냉재'를 생산하는 시설로 추정된다.

동성화인텍의 기회

현재 LNG 선박에 사용되는 강화폴리우레탄폼 (R-PUF) 보냉재 생산은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 두 곳이 양분하고 있으나, 'Mark Ⅲ'의 1차방벽에 쓰이는 스테인리스 강은 '동성화인텍'이 2차방벽에 사용되는 Triplex는 '한국카본'이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알루미늄과 유리섬유를 활용하는 'Triplex'의 경우 '한국카본'이 독점 납품하는 구조 속에서, 보냉재 타입인 'Mark Ⅲ'와 'No.96'에 모두 사용됨에 따라 국내 대형 조선 3사와 더불어 중국 조선사에게도 대응이 가능함에 따라 그동안 '동성화인텍' 대비 프리미엄을 받아왔다. 일반적으로 'Mark Ⅲ'는 "현대중공업 그룹과 삼성중공업"이 사용하고 있으며, 'No.96'의 경우 "대우조선해양과 중국 조선사" 들이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 : 한국카본 (4Q22)
출처 : 한국카본 (4Q22)

흥미로운 점은 기존 'No.96'는 'Mark Ⅲ'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기화율 (BOR - Boil Off Rate)의 단점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주요 고객사 (카타르로 추정)의 요청에 따라 신제품에서는 '강화폴리우레탄폼 (R-PUF)' 보냉재를 혼용 사용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이는 '대우조선해양과 중국 조선사' 대응이 불가능했던 '동성화인텍'에게는 고객사 저변 확대에 있어 새로운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팬데믹 직후 국내 조선사의 도크가 폭발적인 수주 증가로 인한 차있는 상황 속에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을 기점으로 서방과 권의주의 국가 (미국/유럽 vs. 중국/러시아) 간 패권의 분열로 가속화 된 중국 조선소의 LNG 선박 수주 증가는 레퍼런스를 보유한 국내 LNG 기자재 업체에게는 위기이자 기회일 것으로 보인다.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의 Capa

두 회사의 Capa와 관련 된 궁금함이 생겨 추가로 정리를 해보았다. 작년 말 '한국카본'의 밀양 보냉재 시설 가동률은 24시간 생산을 감안하여 95~96% 수준으로 풀 가동을 진행 중인 것으로 보인다. 다만 '동성화인텍'의 일 평균 가동시간은 18시간으로, 팬데믹 이후 조선사의 수주 확대와 함께 '20년 12시간에서 확대되었으며 향후 고객사의 요청에 따라 교대 시간을 '한국카본'과 같이 24시간으로 늘릴 경우 단순 이론적으로 33%의 물량 증대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동성화인텍의 영업 레버리지 발생(Q와 P의 증분)

물론 외부에서 사업보고서 상의 내용을 추론함에 따라 실제 영향은 지켜봐야겠지만, 향후 주요 조선사의 기수주한 LNG 선박의 인도 시기를 맞춰야하는 수요와 지체상금 영향 가능성에 따라 보냉재의 급한 주문으로 이어질 경우 '동성화인텍' 입장에서는 Q와 P의 증분을 통한 영업 레버리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합병 이슈로 급등한 영향도 있겠지만, 금일 유독 '대우조선해양'의 주가 하락폭이 큰 이유기도 할 것이다. 또한 '동성화인텍'에 있어 단기 실적 개선 가능성 확대와 더불어 신규 고객사 (대우조선해양과 중국 조선사) 대응을 위한 증설로 이어질지 또한 귀추가 주목되는 부분이다.

조선보냉재 기업 이해하기(동성화인텍, 한국카본)

 

조선보냉재 기업 이해하기(동성화인텍, 한국카본)

#LNG #동성화인텍 #조선기자재 #보냉재 #한국카본 #동성화인텍 #GTT 조선기자재 보냉재 업체 조선기자재 업체 중 보냉재 업체로 한국카본과 동성화인텍 이 있습니다. 독점기업이다. 보냉재는 보온

chd0803.tistory.com

LNG 초저온 보냉재 기업 동성화인텍 기업 분석 (23년)

 

LNG 초저온 보냉재 기업 동성화인텍 기업 분석 (23년)

조선업 LNG 선박 보냉재 대표기업 동성화인텍에 대해서 알아보자. 동성화인텍 기업 소개 1. 사업 개요 동성화인텍 은 사업군별로 PU단열재사업부로 1) Polyurethane 계열의 LNG운반선 및 LPG운반선 화물

chd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