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2023년 2월 15일 수요일 간추린 뉴스 ('IRA 우회'에 뒤통수 맞은 K배터리, 아마존 자율주행차, 승객 태우고 첫 도로 주행, 미국 1월 물가 6.4% 상승, 연준 금리인상 가능성 커져.., "최대 30% 더 준다" ..

by 로칸 2023. 2. 15.

2023년 2월 15일 수요일 간추린 뉴스

'IRA 우회'에 뒤통수 맞은 K배터리

2023년 2월 15일 수요일 간추린 뉴스
2023년 2월 15일 수요일 간추린 뉴스

미국의 2위 자동차 기업 포드가 세계 1위 중국 배터리 기업 CATL과 손잡았습니다. 미 인플레이션감축법(IRA) 규제를 우회하기 위해 합작사가 아닌 기술제휴 형식을 채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포드는 정부 보조금도 챙기고 값싼 중국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IRA로 인해 유리했던 한국 기업 배터리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존 자율주행차, 승객 태우고 첫 도로 주행

지난 현지시간으로 13일 아마존이 소유한 스타트업 업체가 자율주행차 '로보 택시'가 승객을 태우고 첫 시험 운행을 하였습니다. 로보 택시는 운전대와 페달이 없고 두개의 좌석열이 서로 마주 보는 형태로 양방향 주행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자율주행차 시험 운행으로 앞으로 무인 택시 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 해질 것입니다.

일본 무인도를 구입한 중국인에 의해 발칵 뒤집어진 일본

중국의 한 여성이 일본 오키나와의 한 무인도를 구입하였다고 공개하면서 일본이 발칵 뒤집혔습니다. 해당 무인도는 미국 기지가 몰려 있는 오키나와 코앞에 있어 안보에 대한 우려가 있어 앞으로 논란이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1월 물가 6.4% 상승, 연준 금리인상 가능성 커져..

지난밤 미국 1월 소비자물가 CPI가 발표되었습니다. 시장에서 예상했던 6.2%보다 약간 웃돈 6.4%가 상승해 인플레이션이 장기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우려 심화로 연준의 금리 인상 가능성이 커져 뉴욕증시는 혼조세로 마감하였습니다. 하지만 CPI 부담을 이겨내며 나스닥-반도체 지수는 상승 마감하였습니다. 

"최대 30% 더 준다" 맘카페 상품권 사기

회원수 1만 5천 명이 넘는 네이버 맘 카페에서 상품권 사기 사건이 발생하였습니다. 일정금액의 상품권을 사면 원금의 15~35% 추가 상품권을 지급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피해를 입은 사람 중에는 은행 대출을 받거나 집 보증금을 빼는 등 2억 원 넘게 상품권 대금을 입금한 사람도 있었습니다. 운영자 박 모 씨는 10년 전 인터넷 카페를 만들어 사기를 친 혐의로 전국에 지명수배됐던 사람이었습니다. 검찰과 경찰은 박 모 씨를 다시 사기 혐의로 수사에 나섰습니다.

지방 의사 부족과 의료 공백 심각

수도권 등 대도시 권역을 제외한 지역의 의사 부족과 의료 공백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속초의 경우 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공공의료원이 의사를 못 구해 응급실 운영까지 차질을 빚자 연봉을 4억 원 넘게 제시했지만 의사 찾기가 쉽지 않다고 합니다.

미, 또다시 총기난사 사건 발생 

미국에서 또다시 총기난사 사건이 발생해 3명이 숨지고 5명이 크게 다쳤습니다. 모두 미시간 주립대학교 학생들인데, 총격을 벌인 뒤 도주한 40대 흑인 남성은 숨진 채 발견됐습니다. 바이든 미 대통령은 미시간 주지사와 통화하며 애도를 표하고 총기 규제 강화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