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익한정보

초등 자녀가 자기 주도로 학습하게 하기 위한 방법

by 로칸 2022. 12. 14.

초등학교 저학년 자녀들은 혼자서 학습을 잘 못한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의 공부습관을 세우기는 양육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주제이다. 아이의 공부 습관과 자기 조절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부모님이 자녀를 어떤 태도와 행동으로 대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우리 아이 습관 세우기 - 자기 조절력은 더 자라야 한다.

자기주도학습 사진
자기주도학습

어른들도 놀고싶은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가 혼자 공부하는 것은 쉽지 않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계획 실행 등의 자기 조절력을 담당하는 뇌 전두엽이 덜 발달하여 집중력이 약하다. 때문에 혼자 숙제하라고 권하면 아이는 놀고 싶은 마음에 혼자서 학습을 잘 못하지만 부모님과 함께 할 때 숙제를 잘한다면 문제가 없다.

우리 아이 습관 세우기 - 아이에겐 외부의 통제력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에겐 매일 일정 시간에 할 일을 정해 과제를 차례로 끝내는 연습이 필요하다. 부모님께서 함께 앉아 아이가 과제에 집중토록 도와주는 것이 최선이다. 단, 서투른 부분은 지적하고 야단치기보단 아이의 노력하는 모습을 발견하고 충분히 칭찬해 줘야 하라. 아이에게는 공부하는 시간 동안 칭찬을 받게 되면 학습동기가 높아진다.

우리 아이 습관 세우기 - 다른 어른ㆍ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도 필요하다.

맞벌이 부부는 아이 챙기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부모역할을 대신해 줄 사람이나 교육 기관을 알아보는 것이 좋다. 아이는 자기가 좋아하는 사람과 공부하면 그 사람에게 잘 보이고 싶어 더 열심히 한다. 공부를 부탁하기에 앞서 아이가 그 어른을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 잘 가르친다고 소문 난 먼 학원보다 부모님이 선생님과 더 긴밀히 소통할 수 있는 집 앞 공부방이 더 나을 수 있다.

우리 아이 습관 세우기 - 자주 격려해주기

아이는 초등학교 저학년 때 부모님과의 소통을 통해 자기 이미지를 형성해 나간다. 과제를 혼자 못한다고 자주 혼나면 자신을 능력이 부족해 사랑 못 받는 아이로 생각할 수 있다. 자주 격려해 주어야 한다.

Summary

혼자서 학습을 하지 못하는 초등학교 저학년들이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키워줄 좋은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야단치기보다는 격려를 통해 학습동기를 높여야하겠다.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