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사용의 증가, 코로나 19를 겪으면서 해외직구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졌다. 해외직구를 하는 소비자들이 계속 늘어나는 이유는 외국의 판매 가격이 국내보다 더 저렴하거나 국내에는 수입되지 않는 물품 등을 구입하기 위해서 이뤄진다. 하지만 해외직구 사용자들이 증가하면서 미배송, 가품 등과 같은 부작용도 많이 증가했다. 미배송, 가품 의심 등 해외 직구 사기를 당했을 때 어떤 해결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자.
신용카드 차지백(Charge back)
해외 직구를 했다가 미배송(사기), 가품 의심, 환불 미이행 등의 사유로 해외 판매자와 해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적잖이 있다. 이런 사기와 피해를 당했을 때 신용카드로 결제했다면 신용카드 차지백(Charge back) 서비스를 이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신용카드 차지백(Charge back) 서비스는 미배송(사기), 가품 의심, 환불 미이행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신용카드사에 이미 승인된 거래를 취소 요청하는 서비스이다.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가 가능한 경우는?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는 아래와 같은 경우에 이용가능하다.
- 환불 불이행
- 판매자 연락두절, 사이트 사라짐
- 결제 금액 또는 통화가 상이
- 오랜 시일이 지나도 배송받지 못함
- 결제 후 가품인걸 알게 된 경우
- 기타 사기 판매인 경우
신용카드 차지백 서비스 신청 방법은?
해당 서비스는 신용카드사마다 신청 기준, 방법이 상이하기 때문에 결제에 사용한 카드사에 기간 내에 문의 & 신청해야 한다. VISA, MasterCard, AMERICAN EXPRESS 카드의 경우 카드 결제일로부터 120일 이내(UnionPay는 180일)에 서면으로 신용카드사에 신청해야 한다. 신청할 때는 피해를 입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판매자 간 대화 내역, 구매내역(거래 영수증, 주문내역서)을 준비해야 한다. 그러면 신용카드사 또는 카드 브랜드사 VISA, Master 등이 분쟁에 개입, 해결한다.
구분 | VISA | MaterCard | UnionPay | AMERICAN EXPRESS |
신청기간 | 120일 | 120일 | 180일 | 120일 |
물품 미도착 기준일(구입일 기준) | 15일 | 30일 | 15일 | 15일 |
해외 직구 사기, 가품을 먼저 알 수 있는 방법은?
지적재산권 침해 상품인지를 살펴보아야 하고 믿을 만한 사이트(아마존, eBay 등)를 이용하고 의심이 드는 사이트는 판매자 사업자 정보와 이용 약관을 꼭 확인해야 한다.
Summary
최근 해외 직구와 구매 대행 등 해외 구매가 증가하면서 사기 피해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사기 피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신용카드 차지백(Charge back) 서비스가 무엇이며 어떻게 신청하는지 알아보았다. 해외 직구 서비스로 사기 피해를 입은 분들은 신용카드 차지백(Charge back) 서비스를 이용하여 피해가 없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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