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실적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5일 삼성전자의 잠정실적 발표를 필두로 이제 24년 1분기 실적시즌을 주목할 때입니다.
오늘은 24년 실적시즌, 내 계좌를 빛낼 실적 기대주(반도체, 조선, 화장품, LCC)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24년 실적시즌, 내 계좌를 빛낼 실적 기대주
실적 기대주 1 : 반도체
- 3월 수출입 동향 : 반도체 수출액 117억달러, 5개월 연속 증가세
- 24년 1분기 가장 많이 오른 KRX지수는 KRX반도체 지수로 17.43% 상승
- 외국인 매수세 : 3달간 코스피에서 약 15조 7천억 원 매수(삼성전자 약 5조 5천억 원, SK하이닉스 1조 7천억 원)
- 코스피 3~4월 4.19% 상승했지만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한미반도체 제외하면 0.22% 하락
<반도체 업종 및 종목 1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구분 |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 | 1개월전 대비 변동률(%) | 전년 동기 대비(%) |
삼성전자 | 5조639억원 | 8.2 | 691 |
SK하이닉스 | 1조4741억원 | 32.3 | 흑자전환 |
반도체 및 관련장비 업종 | 6조6206억원 | 12.6 | 흑자전환 |
실적 기대주 2 : 조선주, K-조선
- 1분기 선박수주, 중국 제치고 세계 1위 탈환 (2021년 4분기 이후 3년만)
- 우리나라 조선 수주액 : 1분기 전세계 점유율의 약 44.7% 차지
- 수주량 증가율 : 한국 32.9% 증가, 중국 0.1% 하락
<조선주 실적 개선 배경>
(1) 전세계 환경 규제 강화
IMO 205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 2008년 대비 100% 줄일 것 권고
EU 탄소배출권거래제(ETS) 도입
-> 국내조선사 노후선박을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 작업 진행
-> 2000년대 발주된 선박의 교체시기 도래, 친환경선 교체 가속화
(2) 양보다 질에 집중
2024년 1분기 전세계 발주된 친환경 선박 LNG선 29척, 암모니아선 20척 100%를 한국 조선이 수주
국내 전체 컨테이너선 수주량 33.5% 감소
->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위주의 선별 수주, 수주 규모보다 수주가격이 중요해 짐.
(3) 신조선가 상승세
실적 기대주 2 : 화장품, K-뷰티
- 1~2월 한국 화장품 수출액 전년비 36.2% 상승
- 비중국 수출 모멘텀 (미국 수출액 69.2% 증가, 일본 수출액 31.3% 증가)
- 고가에서 중소형 브랜드로 확대
- 인디브랜드 성장=판로 확대(CJ올리브영 vs 다이소)
- 공장 풀가동(OEM, ODM)
- 중국 유커가 돌아온다. (월 중국 관광객수 2019년 대비 70% 상승, 중국 PMI지수 상승)
실적 기대주 4 : LCC(저가항공사)
- 24년 1~2월 국제선 여객수 2023년 동기 대비 55.2% 확대 -> 코로나19이전인 2019년 동기 대비 94.9% 회복률
- LCC 국제선 승객 점유율 (2023년 51.3% -> 2024년 52% 돌파)
- LCC 주요노선, 일본 + 동남아 여행 수요 폭발 (전년동기대비 일본 50%증가, 베트남 41%증가)
- 운항편 증가
<LCC 1분기 실적 전망>
- 진에어 : 1분기 매출액 11% 증가, 영업이익 9%증가
- 제주항공 : 2024년 국제선 수송량 10% 이상 증가로 견조한 실적 예상
- 티웨이항공 : 1분기 매출액 9.9% 증가, 합병 이슈에 비용 부담증가 예상
지금까지 24년 실적시즌, 내 계좌를 빛낼 실적 기대주(반도체, 조선, 화장품, LCC)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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