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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를 배우자.

K-조선 카타르 LNG선 40척 수주, 조선업 상승 사이클 진입

by 로칸 2024. 3. 30.

K-조선 3사가 카타르 국영 에너지 기업과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총 40척 수주 계약을 맺었습니다.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이어서 추가 수주 가능성도 큽니다.

K-조선 카타르 LNG선 40척 수주, 조선업 상승 사이클 진입
K-조선 카타르 LNG선 40척 수주, 조선업 상승 사이클 진입

 

오늘은 K-조선 카타르 LNG선 40척 수주, 조선업 상승 사이클 진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조선 카타르 LNG선 40척 수주

 

K-조선 3사가 카타르와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총 40척 수주 계약을 맺었습니다.

  척 수 수주 금액(원) 비고
HD현대중공업 17척 5조 2511억 단일 계약 기준 업계 사상 최대
삼성중공업 15척 4조 5716억 동사 역대 최대 규모
한화오션 8척 2조 4393억 추가 수주 논의

 

(1) 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은 2023년 10월 카타르에너지로부터 LNG 운반선 17척을 5조 2511 억원에 수주했습니다.

 

이는 단일 계약 기준 K-조선업 사상 최대 수주 금액으로 척당 금액은 3089억원입니다.

 

(2) 삼성중공업

지난 6일 삼성중공업은 카타르에너지로부터 4조6000억원 규모의 LNG 운반선(17만4000m2급) 15척을 수주했습니다.

 

삼성중공업 1974년 창사 이래 단일 계약으로는 최대 규모입니다.

 

삼성중공업 측은 "고부가가치 선박인 LNG운반선 수주 잔고가 90여 척에 달한다"며 "이번 대규모 수주로 상당한 일감을 확보한 만큼, 앞으로 수익성이 높은 선박을 중심으로 수주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3) 한화오션

한화오션은 지난 24일 2조4393억원(매출액 대비 50.2%) 규모의 LNG운반선 8척을 척당 가격 3049억 원에 수주했습니다.

 

지난 2월29일 중동 지역 선사와 체결한 LNG 운반선 12척에 대한 합의각서 (MOA)의 후속 조치입니다.

 

양측은 나머지 4척에 대한 본계약 체결을 앞두고 세부 사항을 검토 중입니다.

 

조선 3사 영업이익 추이 (단위 : 원)

  2021년 2022년 2023년
HD 한국조선해양 -1조 3848억 원 -3556억 원 +2823억 원
삼성중공업 -1조 3119억 원 -8544억 원 +2333억 원
한화오션 -1조 7547억 원 -1조 6136억 원 -1965억 원

 

한화오션, 초대형유조선(VLCC) 2척 수주 공시 (2024년 2월 23일)

(1) 32개월 만에 국내 조선소의 VLCC 수주 공시

대형 유조선 발주 재개 -> 수익성 위주 수주 전략 지속

 

(2) 척당 선가 비교

한화오션 $1.28억 vs 현대삼호중공업 $0.94억 (단순 선가 비교 37%상승)

 

고객(선주) 입장서 부담스러운 가격으로 인식 -> 실제 계약 체결

 

(3) 인도기한 : 2026년 11월 30일까지 (+)

2026년 중기까지 도크 슬롯 여유 vs 중국 경쟁업체 2026년 잔여 슬롯 소진

 

한화오션 - 카타르에너지, LNG운반선 12척 수주 계약 협상 중 -> 사전 계약으로 선가 인상 폭 제한적 but 대규모 수주 '반복 건조 효과' 수익성(+)

 

신조선가ㆍ중고선가 상승랠리

K-조선 카타르 LNG선 40척 수주, 조선업 상승 사이클 진입

 

주요 조선주 최근 한달 순매수 금액(2/26~3/25)

(단위 : 원) 외국인 기관
HD한국조선해양 +139억 원 +395억 원
삼성중공업 +1456억 원 +514억 원
한화오션 -295억 원 +994억 원

 

조선주 실적 기대감에 외국인ㆍ기관도 '러브콜'

 

조선업종 SWOT 분석

<내부환경>

(1) S(강점) 

안정적인 수주잔고

높은 구조조정 완성도

 

(2) W(약점) 

협력업체 인건비 상승

인력 노령화

 

<외부환경>

(3) O(기회)

선박 친환경규제 강화

화석연료시장 투자사이클 복귀

 

(4) T(위협)

선박 개조로 수리 이력 쌓는 경쟁국

불안정한 재료 가격

 

조선업 호황기 진입 이유

  • 10년 가까운 구조조정
  • 코로나 펜데믹 구간, 조선 전방산업체 호황
  • 선박 친환경 규제 강화 - 선박 교체주기 앞당겨져

 

선종별 선박량

  • 벌크선 35%
  • 탱커선 25%
  • 컨테이너선 18%
  • 비화물선 8%
  • 가스선 7%
  • 그 외 7%

 

선종별 수주 잔량

  • 컨테이너선 29%
  • 벌크선 22%
  • 가스선 20%
  • 탱크선 13%
  • 그 외 10%
  • 비화물선 6%

 

3월, 국내 조선업 상승 사이클 진입

(1) 조선 '빅3' 안정적 수주잔고 확보

 

(2) 신조선가 & 중고선가 상승 랠리

 

신조선가 벌크와 탱크에서 전선형 상승

 

(3) 국내 주요 조선사 흑자전환 성공

 

2024년은 22년에 수주한 고선가 물량의 매출인식 본격화

 

상반기 -> 하반기 -> 25년 계단식 수익성 개선 기대

 

(4) 미중 갈등 반사 수혜 기대

 

(5) 일본,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 수혜

 

(6) 3/1 ~ 10일 평균 수출액 yoy +8.2% 총 수출액 yoy -13.4%

조업일수 영향 배제, 일 평균 수출액 반등 및 선박 수출액 yoy +431.4%


지금까지 K-조선 카타르 LNG선 40척 수주, 조선업 상승 사이클 진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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