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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를 배우자.

로봇 핵심부품 감속기 유망기업 에스비비테크

by 로칸 2023. 6. 13.

최근 로봇관련 주식 그리고 AI 주식이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의 흐름에 비해서 굉장히 높은 상승폭을 가져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로봇산업에 대해서 집중하고 공부를 뒤로 미뤄서는 안되는 시점이 왔다.

로봇 핵심 부품 감속기

로봇부품에는 감속기라는 핵심 부품이 있다. 이 감속기라는 로봇 부품이 모터의 회전 속도를 줄여서 토크를 증폭시키는 장치이다. 협동 로봇의 관절 역할을 하는 부품 안에 감속기라고 하는 핵심 부품이 들어가는데 이게 이 로봇을 제조하는 원가 비중의 30프로에서 많게는 40프로까지도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핵심 부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핵심 부품을 제조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회사가 아무래도 중요한 관련주로 엮이게 된다. 감속기 관련회사에는 SBB테크(에스비비테크)와 SPG(에스피지)가 있다. 이 감속기는 하모닉 타입과 RV 타입이 있다. 하모닉 타입은 일본의 하모닉 드라이브 시스템즈라고 하는 회사의 감속기의 이름을 그대로 딴 것이고 RV 타입도 마찬가지로 이 나브테스코라고 하는 일본 기업의 이름을 그대로 가져온 것이다.

하모닉 타입 vs. RV 타입

(1) 하모닉 타입

하모닉 타입은 주로 소형 로봇 그리고 고정밀 경량화 가벼운 소형 로봇 중심의 제품에 들어가고 협동 로봇도 바로 하모닉 타입을 쓰게 된다. 백래쉬(backlash)가 없다라는 장점이 있다. 백래쉬란 톱니바퀴가 맞물려서 서로 돌아가는 원리인데 이게 맞물리다 보니까, 여기에 유격이 발생한다. 기아와 기아 사이에 틈이 발생하는데 이 틈이 굉장히 정밀한 부품이기 때문에 이 틈으로 인해서 여러 가지 기계적인 오차가 발생하게 된다. 그러면 완성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백래쉬가 없다라는 것은 그런 유격이 발생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고정밀 기능에 더 특화된 감속기다라고 볼 수 있다. 하모닉 드라이브 시스템즈는 일본 기업인데 전 세계 점유율 70%를 차지한다. 거의 독점을 하고 있다라고 볼 수 있다. 

(2) RV 타입

RV 타입은 중대형 로봇 산업용 로봇에 들어간다. 중대형 로봇인 만큼 그만큼 고중량 고출력을 자랑하는 그런 성격을 가지고 있다. 나브테스코에서 60% 정도의 RV타입 감속기 점유율를 차지하고 있다.

감속기 핵심기업 에스비비테크

- 설립 : 2000년 11월 설립(2018년 송현그룹 KPF 인수)

- 상장일 : 2022년 10월 17일 코스닥 상장

- 베어링ㆍ감속기 국산화 선도기업

- 매출비중 베어링 73.3%, 감속기 26.6%

- 주주 구성 : KPF 36.06%, 에이씨피씨피이제일호 23.06%, 자사주 3.45%

- 주요사업 및 매출 : 로봇 WRIST 18.3%, 로봇감속기 (하모닉타입&RV타입) 26.5%, 정밀베어링 33.6% (로보 베어링 23.8%, 하이브리드베어링 9.8%)

- 주요고객사 

  • 감속기(매출 50% 이상 방산 기관포, 장갑차 등) : 한화디펜스(방산), 하이게인안테나(방산), DOF ROBOTICS, DSME, 티로보틱스, 현대트랜시스, 알파로보틱스
  • 베어링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코닝정밀소재, SONY,  TSMC, BOE

하모닉타입 고정밀 감속기 수요 증가(사용처 확대)

- 수요처 : 방산부문, 치 가공기, 서비스 로봇, 전기차

- 기존 원가 문제로 적용이 어려웠던 자동차분야에서 편의사양이 고급화됨에 따라 경량, 컴팩트한 하모닉 타입 감속기만의 특성을 활용한 개발 요구가 증가

- 감속기 중요성 증대, 높은 기계 정밀도 요구

  • 20년 7억 달러
  • 24년 12억 달러

에스비비테크 4가지 매출 시장 전략

(1) 전기차 시장

(2) 방산 부문 확대

(3) 치 가공기(치과 활용)

(4) 서비스 로봇 분야 (바리스타  로봇, 서빙 로봇, 물류 로봇, 사족보행 로봇, 웨어러블 로봇)

에스비비테크 실적

- 22년 연간 매출액, 영업이익은 각각 75억원, -18억원이었다(+10.2% YoY, 적자지속 YoY).

매출액은 방산용 감속기 부품 중심으로 성장세를 시현해 전년 대비 성장했다. 하지만 연구인력 채용 증가로 인건비가 상승했고, 내부통제 시스템 구비 및 상장 관련 비용 발생으로 판관비가 증가로 영업적자 크게 개선 못함.

- 23년 1분기 실적 : 베어링 부문 전방 산업 침체로 감소, 정밀감속기 부문 매출 전년동기 대비 2배 증가

- 23년 예상 매출액과 영업이익 85억 (+13.8% yoy), -24억 (적자확대 yoy)

RISK

(1) 전환사채 발행

5월 26일 300억 규모 CB 발행 -> 공장 부지 매입 25년까지 증설 완료

- 250억 감속기 생산능례 향상 위한 설비ㆍ장비 비용

- 25년 하모닉 타입 감속기 25만대 생선 목표 -> 100% 가동시 1000억 매출 가능

주가

(1) 일봉

(2) 주봉

(3) 월봉

(4) 매매 (분할매수)

6월 12일 100주 매수(45,150원 50주 + 44,900원 5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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