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를 배우자.

2024년 일본증시 강세와 한국증시 약세 원인

by 로칸 2024. 1. 18.

 2024년 첫날 이후 일본 증시는 사상 최고가를 경신하는 반면 한국 증시는 계속해서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투자 심리 위축의 이슈에 좀 더 포커스되는 느낌입니다.

2024년 일본증시 강세와 한국증시 약세 원인
2024년 일본증시 강세와 한국증시 약세 원인

 

오늘은 2024년 일본증시 강세와 한국증시 약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일본 증시의 강세

 

아시아 국가들 중에서 선진국 중 하나인 일본과 신흥국 중 하나인 인도 사이에서 돈의 흐름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일시적인 비중 조절이 아니라 근본적인 리밸런싱이 의심되고 있습니다.

 

2024년 1월 11일, 일본의 Nikkei 225 지수는 1990년 2월 이후 약 34년 만에 종가 기준으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도쿄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의 시가총액 합계는 917조 엔, 약 6.32조 달러로 상해증권거래소의 6.27조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이러한 흐름은 2020년 7월 이후 3년여 만에 일어난 것입니다.

 

일본 증시의 강세 원인

일본증시가 강세인 원인은

  •  연초 노토반도 지진에 따른 BOJ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 삭제(완화적 통화정책)
  • 거래소의 PBR 1배 미만 기업 박멸 계획(주주환원 강화)
  • 새로운 소액투자비과세(NISA) 제도 실행

에 따른 개인 자금 유입 기대(수급) 덕분이라는 것이 공통된 의견입니다.

 

일본은 지진 발생으로 인해 금리 인상 가능성이 낮아졌고 주주 환원을 강화하고 있고 소액 투자 비과세 제도를 펼쳤습니다.

 

일본 증시는 버블 붕괴 이후 개인투자자의 참여도가 낮아 시장의 역사와 규모 대비 거래대금이 적었습니다.

 

주로 해외에 투자를 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엔화 약세로 인해 개인투자자들은 국내 주식보다는 해외 주식을 선호(2021년 4월~2023년 10월 개인 자금 해외주식펀드 순유입 +9.9조엔 vs. 일본주식펀드 순유입 +3.7조엔)했습니다.

 

정부는 NISA 도입 후 10년 만에 상품 구조를 단순화하고 절세 혜택을 대폭 늘렸습니다.

 

개인 참여가 낮은 시장에 이러한 이슈들로 인해서 시장에 수급이 들어올 것이라는 기대감이 작용했고 이것은 해외 투자자들을 유인했습니다.

 

이에 따라 연 2조엔이 일본 증시에 투입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입니다.

 

증시 수급 구조의 큰 변화 기대로 올해 들어 이러한 모멘텀에 베팅하는 해외 매크로 헤지펀드의 매수세도 가세하였습니다.

 

그래서 리밸런싱 과정에서 다른 아시아권의 자금을 빼서 일본으로 이동하는 현상 그래서 코스피가 유독 빠졌다는 시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 증시의 약세

 

KOSPI 오늘 -2.5% 급락으로 12개월 후행 PER 16.4배, PBR 0.88배 / 12개월 선행 PER 10.0배, PBR 0.85배 수준으로 하락하였습니다.

 

2023년 10월 31일 바닥에서의 밸류에이션은 12개월 후행 PER 15.8배, PBR 0.83배 / 12개월 선행 PER 10.2배, PBR 0.83배입니다.

 

이때의 밸류에이션을 적용해보면 바닥은 2,352pt (12개월 후행 PER 15.8배 적용)으로 추가로 -3.4% 하락하면 도달합니다.

 

2,400선(추가 -1.5%)에만 근접해도 저가매수가 들어올 수 있습니다.

 

한국 증시의 약세 원인

한국 증시가 연일 약세입니다.

  • 반도체 - 삼성전자 실적  충격, 단기 상승 부담
  • 2차전지/신재생 - 비야디 가격 인하, 트럼프 경선 압승
  • 바이오/인터넷 - 고금리 장기화 부담, JPM 셀온
  • 화학/철강 - 중국 부양책 실망, 중국 경기 우려

 

(1) 금리 차이

미국의 기준금리는 5%가 넘는데 한국은행의 경우 3.5%로 기준 금리를 꽤 오랜 기간 유지를 하고 있습니다.

 

달러를 빌려줬을 때 이자를 더 많이 준다라는 얘기입니다.

 

금리라는 거 자체가 그러면 그냥 다른 모든 조건을 차치하고라도 달러를 빌려주면 2% 이자를 더 준다고 하는데 달러를 시장에서 더 선호하는 게 말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2) 금리 인하 기대 되돌림

스위스 경제 포람에서 ECB 인사들의 금리 인하 기대가 너무 성급했다는 이슈가 압박을 가했습니다.

 

그 다음에 크리스토퍼 원로라고 금리를 결정하는 인사 중에 한 분이 금리 인하를 빨리할 필요가 없다라는 그런 얘기를 하면서 금리인하 기대에 찬물을 끼얹었습니다.

 

고금리가 오래될 것이라는 우려감이 미 국채 10년물 선물을 또 끌어올리면서 우리 시장에 영향을 줬습니다.

 

(3)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대표적으로는 후티 반군이 문제입니다.

 

후티 반군은 예멘에 있는 무장단체로 예멘의 서쪽 지역을 지금 점령하고 있습니다.

 

예멘의 후티 반군은 하마스 편으로 안티 이스라엘, 안티 서방 국가입니다.

 

후티 반군은 서방 국가들이 다 마음에 안 들어서 이 지역을 지나가는 배를 무차별 폭격하고 납치를 하기 시작합니다.

 

홍해 지역이 동양과 서양 무역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 중의 하나입니다.

 

중국이라든가 한국이라든가 뭐 인도 혹은 중동 지역도 일부 포함해서 수많은 물자들이 홍해 지역을 지나 수에즈 은하를 통해서 유럽으로 들어가는데 중간에서 길막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배들이 처음에는 이제 그냥 지나갔다가 포격을 받기도 하고, 하고 납치도 되고 그러다가 안 되겠다 싶어 돌아가야겠다라는 생각을 하기 시작합니다.

 

배들의 코스가 바뀌었습니다.

 

중국에서 만든 각종 물건들이 홍해로 지나가는 게 아니라 아프리카를 따라서 아예 남쪽으로 지나갑니다.

 

자 그러다 보니 비용이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물류비가 현재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시절 공급망 이슈로 인한 엄청난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습니다.

 

그때와 똑같이 이번에도 물류비가 먼저 엄청나게 올랐습니다.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 금리를 더 높이 올릴 수밖에 없고 금리를 더 높이 올리면 한국과의 금리 차이는 더 오랜 기간 동안 차이가 있게 지속이 되니 원화에는 좋을 게 없습니다.

 

(4) 북한 리스크

북한이 남한을 대하는 어떤 태도들이 조금 더 공격적으로 바뀌고 있는 듯한 모습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또 며칠 전에 있었던 북한 헌법에서 "한국을 주적으로 해야 된다"라는 표현을 넣어야 된다라는 얘기를 김정은이 하면서 북한이 남한에 대한 어떤 강한 경계심을 보이고 있고 이거 자체가 뭔 일이 일어나는 거 아닌가라고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습니다.

 

(5) 대만 총통선거

대만의 총통 선거에서 반중성향의 민진당 라이칭더가 승리를 해 총통이 되었습니다.

 

대만 총통이 반중 인사가 됨으로써 중국을 계속 자극해서 중국이 침공을 하게 된다면 중국이 만약에 대만을 침공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한번 생각을 해보는겁니다.

 

최근에 블룸버그에서 관련된 칼럼이 나왔습니다.

 

전쟁 발발 시 가장 피해보는 국가 1위가 대만을 제외하고 사우스코리아(한국)입니다.

 

반도체 쇼크가 발생으로 한국이 큰 피해를 입는다는 것입니다.

 

전쟁으로 인해 대만의 하이엔드칩이 들어가는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을 생산하는 공장 라인이 멈출 것입니다.

 

저사양 칩을 사용하는 자동차 및 기타 부문도 상당한 타격을 받을 것이다라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한국과 대만은 반도체 공동 운명체입니다.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들을 만들지 못하면 메모리가 필요없기 때문에 메모리 회사 삼성전자, SK하이닉스가 큰 타격을 받아 한국의 피해가 커진다는 것입니다.

 

(6) 부동산 PF

부동산 PF 문제가 한국에만 있는 이슈입니다.

 

최근 부동산 PF로 인해 태영건설 워크아웃이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문제는 태영건설은 그냥 시작일 뿐이고 외에도 수많은 건설사들이 부동산 PF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와 한국 전체 경제가 좀 더 큰 불황에 빠질 수도 있는 논리가 되고 있습니다.

 

(7) 차이나 리스크

중국 상황이 좋지 못합니다.

 

부채 리스크 공동부유, 성장 한계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인구 감소 심각한 청년 실업률(탕핑족, 만취업, 전업자녀, 취업유예)

 

부채 리스크, 미국과 중국의 패권 전쟁 속에 공급망 리스크가 있고 인구가 줄고 있습니다.

 

거기에 청년 실업률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지난 17일 중국은 실물지표를 발표했습니다.

 

성장률은 컨센에 부합했지만 소비와 부동산 지표가 예상을 하회하는 부진한 지표였습니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이에 대해서 뚜렷한 정책으로 화답하지 않고 있습니다.

 

MLF 금리 동결 이후 시장에서는 부양책에 대한 기대를 조금 낮춰 잡았습니다.

 

(8) 트럼프 리스크

트럼프 리스크가 시장을 누르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아이오와 코커스에서 득표율 51% 기록하면서 압승을 하였습니다.

 

당선의 가능성이 올라가고 있습니다.

 

트럼프가 당선되면 금리 인하 정책을 주문할 가능성이 크고 IRA 보조금을 축소할 수 있고 중국에 더 강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게 예상이 됩니다.

 

중국의 강경 대응을 한다 봤을 때 동아시아 지정확적 리스크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중국의 익스포저가 큰 한국은 더 압박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2024년 일본증시 강세와 한국증시 약세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세계 각 국가들의 기준금리 현황과 전망

12월 FOMC 이후 예전 같은 저금리 시대를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금리인하 시기나 인하폭을 두고 전망이 엇갈리고 있습니다. 기준금리는 채권금리와 부동산 또 주식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시

chd0803.tistory.com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심화와 유가 불안, 후티반군 이스라엘ㆍ하마스 전쟁 이란 의문의 폭발사

중동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좀 더 심화 되고 있습니다. 후티 반군 측에서 이스라엘로 향하는 프랑스 운송 회사 컨테이너선을 공격했다는 소식, 이란이 홍해에 군함을 배치했다는 소식과 이란내

chd0803.tistory.com

 

2024년 글로벌 증시 리스크, 지정학적 리스크 중국발 리스크 미국 대선 리스크

푸른 용의 해를 뜻하는 갑진년이 찾아왔습니다. 지난 2023년 연말 세계 증시는 산타랠리를 이끌며 상승 마감하며 증시 분위기를 크게 끌어올렸습니다. 그러나 세계 경제를 둘러싼 다양한 리스크

chd0803.tistory.com

 

부동산 PF 자금 경색과 악성 미분양 증가로 건설업체 줄도산 급증

최근 건설업체들이 줄도산 공포에 떠는 가운데 정부는 주택공급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대책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건설업체 줄도산 원인이 되는 부동산 PF 자금 경색과 악성 미분양 증가

chd0803.tistory.com

 

미 10년물 국채금리 강세가 지속되는 이유는? (일본 금리정책 변동 우려)

최근 미국 단기ㆍ장기국채 상승으로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 10년물 국채금리 장중 4.7% 넘어) 미 국채금리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미 국채금리 강세

chd0803.tistory.com

 

금리인상과 금리인하의 경제적 의미는?

금리를 이해하기 위해서 금리를 결정짓는 그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경제 정책부터 알아보자. 정부가 의사결정하는 이 경제 정책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한 가지가 바로 통화정책(중

chd0803.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